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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환 네오크레마 대표, ‘2019 대한민국 기술 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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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15:12:08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네오크레마(311390)는 김재환 대표이사가 지난 13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기술 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대한민국 기술대상은 국내 최고 권위 기술상으로 우리나라 산업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산업기술인이 우대받는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수여하는 포상인데요. 이는 산업기술 진흥에 기여한 기술인에게 포상하는 ‘산업기술진흥유공’ 분야와 우수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공헌한 기업에 시상하는 ‘기술대상’ 분야로 나뉩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네오크레마는 기능성 식품소재의 개발과 생산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식품 바이오 기업인데요. 주력제품으로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피부개선 효과를 가지는 고순도 갈락토올리고당과 식이량 조적 효과를 가지는 효모 펩타이드 제품 등이 있습니다.

 

네오크레마의 저분자 효모 펩타이드는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식욕·지방축적을 억제해 주는 기능성 식품소재입니다. 이는 장기간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부작용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본 제품은 인체임상 4편을 포함, SCI 논문만 12편이 발표됐을 뿐 아니라 국내는 물론 유럽 등지에서 관련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많은 주목 받고 있는데요. 특히 일본에서는 본 소재가 주 원료로 적용된 상품이 최근 5년 동안 다이어트식품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에 수출이 시작됐으며 동남아와 아프리카 지역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습니다.

 

최근 급속히 판매가 확대되고 있는 제품은 고순도 갈락토올리고당인데요. ‘모유성분인 갈락토실락토스가 강화된 갈락토올리고당 제조방법’과 ‘피부미용용 식품조성물 및 화장품 조성물’ 2가지의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본 제품은 모유 성분이 강화돼 유아식에 적용하면 모유를 섭취했을 때와 유사한 프리바이오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체 임상을 통해 장환경 개선과 피부개선(보습, 주름, 미백) 효과를 검증한 마이크로바이옴 제품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를 화장품에 적용해 피부에 존재하는 상재균 중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는 대표적 유해균인 스타필로코커스 등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고 임상적으로 피부가 개선되는 효과 또한 확인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네오크레마는 이러한 연구개발 결과물을 사업화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 지속적으로 소개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오세아니아,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 등 100여 개국에 글로벌 영업을 담당하는 대리점 구축을 완료해 작년에는 국내 업체로는 드물게 기능성 식품소재로서 약 670만불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김재환 대표는 “4차산업 시대를 맞이해 마이크로바이옴의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않겠다”며 “비건육을 비롯한 클린라벨 제품, 3D 푸드 프린터를 응용한 맞춤형 영양 제품, 맞춤형 HMR 등 미래 식품의 개발에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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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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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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