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르노삼성 노조 “물량배정은 경영능력 지표…임단협과 관련없어”

URL복사

Friday, December 20, 2019, 07:12:33

노조 “적은 인건비 앞세워 매년 흑자..수출물량 확보는 경영진의 몫”
8차 교섭이 파국 분수령..기본급 인상 제시 없으면 엿새간 부분파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파국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사측이 7번의 교섭 내내 ‘기본급 동결’을 굽히지 않자 노조는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데요. 특히 르노삼성 노조는 생산물량 배정과 임단협은 관련없다며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임단협 7차 본교섭을 진행했습니다. 교섭은 약 4시간 가까이 이어졌지만 양측은 입장 차를 전혀 좁히지 못했는데요. 교섭 종료 이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한 노조는 오늘(20일) 오후 2시에 예정된 8차 교섭결과를 지켜본 뒤 파업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18일 진행된 6차 교섭에서 나온 사측의 첫 제시안은 기본급 동결 등 말장난에 지나지 않았고, 7차 교섭에서도 추가 제시안은 없었다” 며 “기본급 인상은 절대 양보할 수 없고, 사측이 원한다면 노동자의 권리인 단체행동권(파업)을 행사할 것” 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집중교섭을 벌이고 있는데요. 노조가 파업과 교섭을 병행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었지만, 일단 파업 여부는 집중교섭 기간인 8차 교섭이 끝난 이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앞서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회의와 조합원 총회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노조는 지난 10일 열린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66.2%의 찬성률로 가결시키면서 파업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특히 노조는 XM3의 수출물량 배정과 기본급 인상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경영에 관련된 생산물량 배정과 임금인상 요구 등 노동권은 각각 별개로 봐야 한다는 건데요. 회사의 목줄을 쥐고 있는 ‘생산물량’은 임단협과 상관없이 배정돼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대해 주 수석부위원장은 “사측은 매년 협상 때마다 물량확보를 위해 합의하자고 요구하는데, 이는 경영진 스스로 무능함을 드러내는 꼴” 이라며 “본사에서 물량을 받아오지 못할 정도라면 경영진은 퇴진해야 마땅하다” 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7개 차종을 혼류생산 할 수 있는 부산공장은 생산라인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인건비 비중도 적어 어느 차종을 들여와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 라며 “6%대의 높은 이익률을 갖고 있는 부산공장에서 내수물량만 생산한다면 르노 본사 입장에서도 손해” 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노조의 주장대로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지난 2016년 하버리포트 평가에서 전세계 148개 공장 가운데 종합 순위 8위에 오르며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올해도 1700억원의 흑자가 예상되는 만큼, 2년 연속 기본급 동결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노조는 7차 교섭이 끝난 직후 쟁대위를 소집해 파업일정을 확정했습니다. 8차 교섭에서도 진전이 없을 경우 23일부터 엿새간 부분파업에 돌입하는데요. 23, 24, 26, 27, 30, 31일에 걸쳐 총 84시간 동안 파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