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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조 “물량배정은 경영능력 지표…임단협과 관련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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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07:12:33

노조 “적은 인건비 앞세워 매년 흑자..수출물량 확보는 경영진의 몫”
8차 교섭이 파국 분수령..기본급 인상 제시 없으면 엿새간 부분파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파국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사측이 7번의 교섭 내내 ‘기본급 동결’을 굽히지 않자 노조는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데요. 특히 르노삼성 노조는 생산물량 배정과 임단협은 관련없다며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임단협 7차 본교섭을 진행했습니다. 교섭은 약 4시간 가까이 이어졌지만 양측은 입장 차를 전혀 좁히지 못했는데요. 교섭 종료 이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한 노조는 오늘(20일) 오후 2시에 예정된 8차 교섭결과를 지켜본 뒤 파업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18일 진행된 6차 교섭에서 나온 사측의 첫 제시안은 기본급 동결 등 말장난에 지나지 않았고, 7차 교섭에서도 추가 제시안은 없었다” 며 “기본급 인상은 절대 양보할 수 없고, 사측이 원한다면 노동자의 권리인 단체행동권(파업)을 행사할 것” 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집중교섭을 벌이고 있는데요. 노조가 파업과 교섭을 병행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었지만, 일단 파업 여부는 집중교섭 기간인 8차 교섭이 끝난 이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앞서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회의와 조합원 총회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노조는 지난 10일 열린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66.2%의 찬성률로 가결시키면서 파업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특히 노조는 XM3의 수출물량 배정과 기본급 인상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경영에 관련된 생산물량 배정과 임금인상 요구 등 노동권은 각각 별개로 봐야 한다는 건데요. 회사의 목줄을 쥐고 있는 ‘생산물량’은 임단협과 상관없이 배정돼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대해 주 수석부위원장은 “사측은 매년 협상 때마다 물량확보를 위해 합의하자고 요구하는데, 이는 경영진 스스로 무능함을 드러내는 꼴” 이라며 “본사에서 물량을 받아오지 못할 정도라면 경영진은 퇴진해야 마땅하다” 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7개 차종을 혼류생산 할 수 있는 부산공장은 생산라인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인건비 비중도 적어 어느 차종을 들여와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 라며 “6%대의 높은 이익률을 갖고 있는 부산공장에서 내수물량만 생산한다면 르노 본사 입장에서도 손해” 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노조의 주장대로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지난 2016년 하버리포트 평가에서 전세계 148개 공장 가운데 종합 순위 8위에 오르며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올해도 1700억원의 흑자가 예상되는 만큼, 2년 연속 기본급 동결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노조는 7차 교섭이 끝난 직후 쟁대위를 소집해 파업일정을 확정했습니다. 8차 교섭에서도 진전이 없을 경우 23일부터 엿새간 부분파업에 돌입하는데요. 23, 24, 26, 27, 30, 31일에 걸쳐 총 84시간 동안 파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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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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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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