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차기 KT 회장 27일 발표…유력 후보 4인방 장·단점은?

URL복사

Monday, December 23, 2019, 16:12:57

현직 구현모 사장·박윤영 부사장 유력 후보로 급부상..노준형 전 장관·임헌문 전 사장도 경쟁자
26일 9명 후보군 회사 운영 전략 PT 발표..이르면 27일 최종 후보군 결정한 후 이사회 보고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오는 26일 포스트 황창규 자리를 두고, 치열한 PT(프리젠테이션)경쟁을 벌입니다. 현직 KT 3인방과 전직, 관료 출신 9명이 경합을 벌이는 가운데, 구현모 사장, 임헌문 전 사장, 박윤영 부사장, 노준형 전 장관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면접 후보 대상들은 26일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회사 경영 방침과 전략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날 늦은 밤 회장 윤곽이 나오면서 이르면 27일께 차기 회장 최종 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장 선임 마지막 변수는 앞서 언급했듯이 PT 발표입니다. 황창규 회장 체제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KT를 이끌 전략을 이야기하기 때문인데요. 유력 후보자를 중심으로 자신 만의 강점을 내세우고, 약점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정부의 내년 경제정책방향인 경제 활력 제고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도 관심사입니다.

 

◇ 현직 KT 3인방 중 구현모·박윤영 유력 후보로 급부상

 

구현모 사장은 충청남도 아산 출신으로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거쳐 카이스트 경영과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KT에서 현재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을 맡고 있는데, 이전엔 경영전략, T&C운영총괄, 비서실장, 경영지원총괄 등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구 사장은인터넷 TV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뉴미디어 사업을 총괄하고 있어 KT그룹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로 구 사장은 신사업 전략을 직접 언론에 발표하기도 하는 등 친숙한 인물인데요.

 

지난 11월 구 사장은 미디어부문장으로 IPTV 간담회를 통해 ‘개인화된 홈미디어’ 시장 공략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거실에서 TV를 보는 시대에서 각자 방에서 미디어 소비를 하는 개인화로 바뀌는 트렌드를 공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구 사장은 현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돼 있어 향후 수사 결과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구현모 사장 대항마로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박 부사장은 서울대 토목공학과 학사, 동 대학원에서 박사를 받았습니다. KT 융합기술원 미래사업개발그룹장, 미래사업개발단장을 거쳐 기업사업컨설팅본부장으로 옮겼고, 현재 기업사업부문장입니다. 박 부사장은 내부에서 신망이 매우 두터운 것으로 알려집니다.

 

현재 직급이 부사장이라는 점에서 시간을 두고 리더십을 검증한 이후 이후 차차기 회장 도전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이번 PT에서 박 부사장의 전문성과 경영전략을 어떻게 펼칠지에 따라 평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 관료 VS 전직...노준형 전 정통부 장관·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노준현 전 장관은 행정 경험이 풍부한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노 전 장관은 서울대 법학 학사,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정보통신부 차관을 역임한 후 이듬에 장관에 임명됐습니다. 당시 노 전 장관은 참여정부의 초고속정보통신망 도입을 이끄는 등 10여년간 통신사업을 담당했습니다.

 

이같은 노 전 장관의 경험이 5G 시대 규제 리스크를 풀어나가는데 경쟁력이 될 것이란 평입니다. 현재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와 ICT와 다른 사업간 융·복합 관련 규제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노 전 장관의 약점은 기업 경험이 없다는 점과 다른 후보자들보다 나이가 10살 가량 많다는 점입니다.

 

임헌문 전 KT매스총괄사장은 기가지니를 상품화한 인물입니다. 임 전 사장은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후 서울대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임 전 사장은 KT에서 커스터머부문장을 역임해 이 부분에서 구현모 사장과 이력이 겹칩니다. 실전 경험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KT가 도전하는 AI와 융합형 사업 전략 등 미래 사업에 대해선 약하다는 평입니다.

 

한편, 차기 회장 최종 후보는 총 9명입니다. 먼저 구현모 사장, 이동면 사장, 박윤영 부사장 등 현직 인사, 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김태호 전 혁신기획실장(전 서울교통공사 사장), 표현명 전 텔레콤&컨버전스 부문 사장, 최두환 전 종합기술원장(포스코 ICT 이사) 등이 전직 인사입니다. 노준형 전 장관,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은 관료 출신인데, 윤 전 차관은 KT 성장사업부문장(부사장) 출신이라 범 KT 인사로 분류됩니다.

 

앞서 KT 노조는 “지배구조위가 선정한 9명의 1차 후보에 대해 우려했던 정치권 낙하산 가능성이 다소나마 배제돼 과거보다 진일보했다”고 평했습니다. 복수의 KT 관계자는 “직원들 입장에선 KT사업의 영속성과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