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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렌터카사 손잡고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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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6, 2019, 14:12:56

모빌리티 전문기업 ‘모션’ 설립..렌터카에 IoT 관리 시스템 제공
일반 렌터카사도 시간제 대여 가능해져..‘쏘카’ 경쟁자 늘어날 듯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렌터카 업체들과 손잡고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확대합니다. 현대차그룹은 렌터카 업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설립했는데요. 렌터카에 사물인터넷 기술(IoT)을 활용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과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26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자체 개발한 렌터카 통합 관리 시스템인 ‘모션(MOCEAN) 스마트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를 렌터카 업계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 대여 사업자 단체인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전국 16개 지역의 총 1117개 렌터카 업체(총 93만 대 렌터카 보유)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데요. 연합회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현대차그룹과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과 연계해 모빌리티 전문기업인 ‘모션’을 설립했습니다. 모션은 렌터카 회사의 관리 효율을 극대화시킬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데요.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8대 2 비율로 공동 출자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새로 설립한 모션을 발판삼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는데요. 모빌리티 시장의 주체인 렌터카 사업자들과 새로운 협력 모델을 만들게 된 만큼, 국내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차량 호출 서비스 중심으로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 크게 확대되고 있는데요. 기존 렌터카 업체들은 카 셰어링, 구독서비스 같은 공유경제를 도입해야 하지만, 막대한 비용 탓에 모빌리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에 따라 ‘모션’은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이 지지부진한 국내 렌터카 회사들에게 통합형 플릿 관리 시스템인 ‘모션 스마트 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 솔루션은 첨단 IoT가 적용된 단말기와 관리 시스템이 통합된 형태인데요. 렌터카 업체의 운영 효율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기존에도 외부 업체들이 개발한 통신 단말기를 통해 차량 위치와 운행경로, 누적거리 등 일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모션의 통신형 단말기는 이보다 많은 정보를 대거 만들어 낸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입니다.

 

모션은 차량 위치와 운행경로 등은 물론이고 차량 상태, 원격 도어 잠김·해제, 차량 무선 업데이트, 연료 잔량, 타이어 공기압 상태 등 렌터카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업체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렌터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고객들의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모션 스마트 솔루션'은 일반 렌터카 회사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미 대중화된 ‘쏘카’처럼 시간 단위 차량 대여업에 뛰어들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현대차그룹은 차량 정비 및 점검, 세차, 충전, 주유, 금융 등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모션을 통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모션은 내년 3월까지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 뒤 상반기 안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조석태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현대차그룹과 헙력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모빌리티 사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며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LA에 ‘모션 랩(MOCEAN Lab)’을 설립하고 도심 주요 지하철역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모션 랩’은 앞으로 로보택시, 셔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실증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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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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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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