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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산, 2조 101억원에 아시아나항공 인수...재계 순위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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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7, 2019, 15:12:21

아시아나항공 지분 61.5% 확보.. 4899억원 부담한 미래에셋대우는 15%
HDC현산, 재계순위 18위로 껑충..금호아시아나는 60위권 밖 ‘수직하락’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이 31년 만에 ‘금호’ 꼬리표를 떼고 HDC현대산업개발 품에 안겼습니다. 한때 ‘대기업’이었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중견기업으로 내려앉게 된 반면, HDC그룹의 재계 순위는 18위권으로 껑충 뛰어오르게 됐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27일 금호산업 및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날 금호산업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지분 30.77%(6868만 8063주)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에 넘기는 안을 의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컨소시엄은 총 2조 5000억원을 투자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을 사들이는데요. 거래금액(구주 가격)는 3228억원이며, 2조 1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인수 대상은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 계열사도 포함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총 인수금액 가운데 2조 101억원을 들여 아시아나항공 지분 약 61.5%(변동가능)를 확보하게 됩니다. 재무적 투자자인 미래에셋대우는 4899억원을 부담해 약 15%의 지분을 보유할 계획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내년 4월까지 국내외의 기업결합신고 등 모든 인수절차를 차질없이 마무리할 방침인데요. 금호산업과 컨소시엄은 그동안 쉽지 않은 협상 과정을 거쳤지만, 양측이 한 발씩 물러나면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이날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고, 안전을 최우선하는 항공사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며 “HDC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빨리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조원이 넘는 신규자금을 수혈받게 된 아시아나항공은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하 HDC그룹은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발판삼아 ‘모빌리티 그룹’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드러냈습니다.

 

재계에 따르면 총 인수금액인 2조 5000억원 가운데 구주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자금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쓰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1조 1000억원이었던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은 3조원 이상 늘어나고, 660%에 달하는 부채비율도 30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HDC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몸집을 크게 부풀리면서 재계 순위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건설회사였던 HDC그룹은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를 한꺼번에 품으면서 건설·유통·레저·물류를 아우르는 종합그룹으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올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을 보면, 재계 33위인 HDC그룹의 자산 총액은 10조 6000억원에 불과했는데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고 나면 총 자산규모는 20조원, 재계 순위도 18위까지 껑충 뛰게 됩니다.

 

반면 금호타이어와 아시아나항공 등 주력 계열사를 매각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사실상 2개 계열사만 남게 됐는데요. 2008년 재계 7위까지 올랐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과 금호산업만 남긴 채 재계 60위 밖으로 밀려나게 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금호아시아나’라는 이름도 바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금호그룹이나 ㈜금호 등으로 사명을 바꿔 ‘아시아나’를 떼어내는 것은 물론, 그룹 CI도 변경이 유력합니다.

 

한편, 지난 11월 7일 본입찰에 나섰던 HDC그룹은 같은 달 12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14일부터는 그룹 내 각 부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인수준비단을 출범시켜 인수작업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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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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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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