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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우먼마켓' 5년 만에 부활..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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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4, 2014, 18:11:34

싱글여성·일하는 엄마 증가로 여성층 공략..사망보장 니즈도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최근 여성을 위한 보험상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싱글여성을 비롯해 일하는 엄마들을 위한 보장성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과거 2009년에 보험사에서 '여성'만을 위한 보험을 선보인바 있어, 5년 만에 다시 우먼마켓을 겨냥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지난 7'엄마'만을 위한 종신보험 상품 2종을 선뵀다. 푸르덴셜생명도 지난 9'()여성건강평생보장보험'을 출시해 여성만을 위한 보장성 상품 출시 대열에 합류했다. 한화생명도 같은 달 '여성전용 CI보험'을 내놓았다. 손보사에선 이달 3일 롯데손해보험이 '여성' 보험을 내놨다.

 

앞서 보험 업계에서 '여성고객'을 겨냥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한 때는 2009년이다. 당시 한화생명은 '여자예찬 연금보험'을 출시했고,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등은 여성만을 위한 보장성 상품을 내놨다.

 

한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점점 활발해지면서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상품이 개발되기 시작했다게다가 여성의 보험가입률이 남성보다 높아 보험상품의 니즈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뒀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보험개발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을 기준으로 인구대비 보험가입률이 여자가 81.7%, 남자가 81.5% 이다. 연령별 가입현황을 살펴보면, 30대 여자(93.6%)의 가입비율이 남자(88.4%)의 비율보다 높다. 40대도 여자(94.8%)가 남자(89.4%)보다 가입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경제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연령일수록 여성 보험가입률이 남성보다 높다. 게다가 일하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남편과 함께 공동으로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일도 많아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여성 2명 중 1(51.9%)은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싱글여성의 증가도 여성보험 출시 이유로 꼽고 있다. 싱글여성이 많아지면서 가정 경제활동은 물론 본인의 건강을 스스로 염려하게 됐다는 것. 이 부분이 보험가입 니즈와 비례한다고 보고 있다.

 

복수의 생보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일하는 여성이 남편의 건강을 염려해 보험에 가입하는 게 일반적이었다하지만, 요즘에는 싱글여성을 비롯한 일하는 여성도 나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다고 말했다.

 

여성전용 상품의 변화와 차이점은?

 

과거 생보사들 위주로 여성을 위한 상품이 출시됐다면, 지금은 외국계 중형생보사를 비롯해 손보사까지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그만큼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존 상품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최근 출시되고 있는 상품은 과거에 선뵀던 상품과 골자는 비슷하다. 여성들에게 흔한 질환이나 출산과 관련된 보장이 주된 내용이다. 다만, 최근 출시된 상품은 사망보장이 주계약인 종신보험을 내놓거나, 보장범위가 확대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

 

사망보장의 경우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엄마'를 위한 종신보험과 여성전용 CI보험이 대표적이다. 특히 엄마를 위한 종신보험은 주계약이 사망보장이지만 자녀 교육보장을 주된 목적으로 삼아 기존 상품과 차별점을 뒀다. 사망 때에도 자녀교육을 걱정하는 엄마를 정확히 겨냥한 것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난 7월에 출시한 '엄마사랑 종신보험'의 경우 꾸준하게 팔려 지난 여름 비수기를 제외하곤 매월 2000건이 넘는 판매건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장범위가 확대되기도 한다. 여성에게 흔한 질환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본인이나 배우자가 소득을 상실할 경우에도 생활비가 보장되는 경우다. 또 주요 가전제품 수리를 보장하거나 강력범죄특약 등 여성 특화된 보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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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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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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