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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ST·메타비아, 비만치료제 ‘DA-1726’ 임상 1상 결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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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5, 2025, 14:11:41

ObesityWeek 2025서 체중·허리둘레 감소 데이터 발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와 동아에스티 관계사 메타비아(MetaVia)는 지난 4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개막한 미국비만학회(ObesityWeek 2025)에서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726’ 글로벌 임상 1상 및 신규 전임상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4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 계열 신약 후보로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기초대사량 증가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임상 1상은 비만 성인 9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이중 눈가림·위약 대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용량 적정 없이 32mg을 4주간 주 1회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투약 26일에 최대 6.3%(6.8kg), 평균 4.3%(4.0kg)의 체중 감소가 나타났고 허리둘레는 최대 3.9인치(10cm) 줄었습니다. 투약 종료 후 2주간 효과가 유지됐습니다. 또한 용량-선형적 약동학 특성과 평균 80시간 반감기가 확인돼 주 1회 투여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공개된 전임상 결과에 따르면 DA-1726은 고지방 식이 유도 마우스 모델에서 식욕 억제와 에너지 소비 증가를 통해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고, 티르제파타이드 대비 기초대사량 증가 수준이 더 컸습니다.

 

여기에 지방량 감소 및 제지방량 보존 경향이 나타났고 총 콜레스테롤, LDL-C 등 지질 개선 효과도 확인됐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메타비아는 현재 48mg 용량으로 최대 내약 용량을 탐색하는 임상 1상을 8주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 데이터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김형헌 메타비아 대표는 “임상 1상에서 안전성과 초기 체중·허리둘레 감소 효과를 확인했고, 평균 80시간 반감기를 통해 주 1회 투여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추가 임상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명확히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메타비아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동아쏘시오그룹 글로벌 R&D 법인으로, MASH 치료제 DA-1241과 DA-1726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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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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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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