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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5대 키워드] 車업계 수요감소·노사갈등에 ‘울상’...“벤츠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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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31, 2019, 09:12:00

노사갈등 겪는 한국지엠·르노삼성…수입차 벤츠에도 밀려 ‘수모’
세타2 엔진 평생보증·레몬법 실효성 문제제기..일본차는 ‘와르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화두는 자율주행·친환경 등 ‘미래차 기술’이었는데요.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 자동차 산업도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어느 때보다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었던 르노삼성·한국지엠은 메르세데스-벤츠보다 월간 실적이 떨어지기도 했는데요.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토요타·닛산 등 일본 브랜드의 판매도 부진했던 한 해였습니다.

 

또 현대·기아차는 중대 결함이 있는 세타2 엔진에 대해 ‘평생 보증’을 약속하며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BMW 사태의 영향으로 ‘한국형 레몬법’도 본격 도입됐는데요.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을 강타했던 주요 뉴스들을 모아봤습니다.

 

◇ 한국형 레몬법 본격 시행…실효성은 ‘의문’

 

올해 1월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면서 ‘한국형 레몬법’이 본격 시행됐는데요. 신차에서 동일한 하자가 반복되면 교환 및 환불을 받을 수 있게 돼 소비자 권익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레몬법이 도입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실효성에는 아직 ‘물음표’가 달리고 있습니다. 하자가 있더라도 차량을 교환·환불 받으려면 절차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인데요. 당국에 따르면 올해 발생한 70여 건의 중재신청 건수 가운데 교환·환불을 받은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레몬법에 따라 신차를 환불받으려면 중대 하자는 1회, 일반 하자는 2회까지 수리 후 동일증상이 다시 발생해야 합니다. 특히 소비자가 제조사에 직접 ‘하자재발통보서’를 발송해야 중재 과정에서 ‘하자’로 인정받을 수 있어 보상받기 쉽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수입차 최초 월 8000대 돌파…한국지엠·르노삼성 제쳤다

 

올해 수입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한 메르세데스-벤츠가 국산차마저 앞질렀습니다. 지난 11월을 기준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국내 판매량은 무려 6만 9712대에 달하는데요. 같은 기간 각각 7만 6879대, 6만 7651대씩 판매한 르노삼성·한국지엠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9월 현대·기아차에 이어 판매 순위 3위에 올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당시 7707대나 팔아치우며 르노삼성(7311대)과 쌍용차(7275대), 한국지엠(4643대)을 전부 제쳤는데요. 10월(8025대)엔 수입차 최초로 월간 8000대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6000만원이 넘는 E클래스는 ‘강남 쏘나타’로 불릴 만큼 흔한 차종이 됐는데요. E300 등 E클래스 모델은 지난 11월 수입차 월간 톱10 가운데 절반(5종)을 휩쓸었죠.

 

메르세데스-벤츠가 잘 나가는 이유는 국내 시장의 특수성 때문인데요. 일단 수입차 시장의 강력한 경쟁자였던 BMW가 ‘화재결함’으로 주춤한 것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벤츠’라는 이름이 주는 무게감과 합리적인 가격 등이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분석입니다.

 

 

◇ 자동차업계 뒤흔든 극심한 노사갈등…해법은 ‘묘연’

 

현대차와 쌍용차를 제외한 국내 3개 완성차회사들은 동병상련을 겪고 있는데요. 기아차와 르노삼성, 한국지엠은 아직까지 올해 임금협상을 끝내지 못했습니다. 기아차는 1차 잠정합의안을 내고도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과하지 못하는 등 노사관계는 ‘파국’으로 치닫는 모양새입니다.

 

사측과 노조 간의 입장 차이는 명확합니다. 미래차 시대에 접어들면서 ‘판매량’으로 대표되는 양적 성장보다 첨단기술 개발 등 질적 성장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 사실인데요. 공유경제와 자율주행 기술 등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자동차 수요 감소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 됐습니다.

 

따라서 사측은 임금동결과 인적 구조조정 등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노조 측은 고용보장과 임금인상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양쪽 모두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일년내내 평행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미래차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공멸’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서로 한 발씩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평생 보증 약속..근본 해결책은 ‘글쎄’

 

지난 10월 현대·기아차는 국내 세타2 GDi(직분사) 차량에 대해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판매된 차량에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KSDS)을 적용하고 보증도 연장해 시동꺼짐 및 화재발생에 대한 고객 불안을 해소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대상 차량은 세타2 엔진이 적용된 2010~2019년형 쏘나타(YF·LF), 그랜저(HG·IG), 싼타페(DM·TM), 벨로스터N(JSN), K5(TF·JF), K7(VG·YG), 쏘렌토(UM), 스포티지(SL) 등 총 52만대에 달합니다.

 

이와 함께 미국에서 세타2 엔진 집단 소송 고객들과 화해안에 잠정 합의하고 미국 법원에 화해 합의 예비 승인을 신청한 사실도 전했는데요. 하지만 현대차가 도입한 KSDS는 엔진의 압력을 낮춰 파손을 늦추거나 막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평생 보증’이 아니라 엔진을 전량 교체해야 마땅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 ‘일본 불매운동’에 일본차 판매 직격탄…3자리 번호판이 뭐길래

 

올해는 국내 소비시장 전반에 ‘일본 불매운동’이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국내 시장에 진출해 있는 일본 자동차 회사들도 급격히 떨어진 성적표를 받아 들어야 했습니다. 지난 11월 판매량을 보면, 일본 브랜드의 대표 격인 렉서스는 519대에 그쳤는데요. 전년 동월 대비 73.3%나 떨어진 실적입니다.

 

이 밖에 토요타·혼다·닛산의 11월 판매량은 각각 780대, 453대, 287대에 그쳤는데요. 혼다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52.9%나 쪼그라들었습니다. 수입차 시장은 국산차와 달리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왔기 때문에 일본 브랜드 입장에선 아쉬울 수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특히 지난 9월부터 번호판 앞자리가 기존 2자리에서 3자리로 늘었는데요. 이 때문에 일본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은 더 큰 압박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3자리 번호판의 일본차는 불매운동 이후 등록된 차량을 뜻하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일부 딜러사들은 2자리 번호판을 발급해주겠다는 이색적인 판촉활동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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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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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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