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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기능 강화한 8K TV 제품군 확대...CES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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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3, 2020, 10:01:00

‘알파9 3세대’ 프로세서 탑재해 화질 최적화
올레드 8K 77형 추가..나노셀 8K 65형 더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다음 주 개막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볼거리는 8K TV 경쟁입니다. LG전자가 인공지능(AI)을 강화한 8K TV 제품군을 확대하며 시장 선점에 나섭니다.

 

LG전자는 다음 달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8K TV 신제품을 공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신제품에 들어가는 AI 프로세서는 ‘알파9 3세대’로 지난해 출시한 2세대 모델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와 학습 알고리즘이 강화됐습니다. 딥러닝 기술로 백만 개가 넘는 영상과 소리 수천만 개를 학습해 영상 화질과 음향을 자동으로 최적화합니다.

 

 

우선 화질 측면에서는 영상에 나타나는 사물 질감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LG전자는 “피부 색조를 자연스럽게 하고 표정은 디테일하게 표현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글자의 경우에는 테두리를 선명하게 나타내줍니다.

 

화질을 한 단계 높이는 ‘업스케일링’ 기능도 있습니다. 2K나 4K 해상도 영상을 8K 수준으로 높여줍니다. 이에 더해 장르에 따라 화질 설정을 자동으로 맞춰주기도 합니다.

 

음향 측면에서도 재생 중인 콘텐츠를 분류해 이에 맞는 음질을 구현합니다. 뉴스가 나올 때는 목소리를 뚜렷하게 하고 영화를 볼 때는 효과음을 키우는 식입니다. 또한 2채널 음원을 가상의 5.1 입체 음향으로 바꿔주고 TV가 있는 공간에 맞는 입체 음향을 설정해줍니다.

 

LG전자 AI 플랫폼인 ‘씽큐’(ThinQ) 서비스도 강화됐습니다. 음성 인식 지원 언어는 20개이며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사’와 연동됩니다. 애플이 지원하는 기기 간 연동 스마트홈 서비스인 ‘에어플레이 2’와 ‘홈킷’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홈보드 기능을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은 “해상도는 물론, 더 강력해진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를 탑재한 8K TV를 앞세워 차원이 다른 화질과 사운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8K TV CM값 강조하고 나선 LG…제품군 확대로 시장선점 나서

 

LG전자는 올해 8K TV 제품군을 확대합니다. 올레드 8K에는 기존 88형에 77형을 추가합니다. 나노셀 8K는 기존 75형에서 65형까지 늘립니다.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LG전자 8K TV는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 화질선명도(CM·Contrast Modulation) 값이 각각 90% 수준입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8K UHD 기준을 충족해 인증 로고가 붙습니다.

 

지난해 CTA는 8K UHD 인증 기준 중 화면 해상도 요건으로 ▲화소수 3300만 개 이상 ▲CM 50% 이상 등을 명시했습니다.

 

CTA는 표준인증 기관은 아니어서 구속력을 갖지 않지만 북미 시장 마케팅에서 경쟁사와 차별화 요소로 활용할 여지는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유통업체가 TV제조사에 CTA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LG전자는 해외 인증기관으로부터 검증받은 높은 CM값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LG전자는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은 75형 나노셀 8K의 CM이 수평과 수직 방향으로 각각 90%, 91% 측정됐다고 밝혔다”며 “유럽 인증기관 TUV 라인란드(TUV Rheinland)는 77형 시그니처 올레드 8K CM이 수평 기준 94.7%, 수직 기준 93.7%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8K TV 신제품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코덱인 ‘AV1’, ‘VP9’, ‘HEVC’를 내장했습니다. 또 8K 영상을 초당 60장 재생하는 HDMI 2.1 포트 4개를 탑재해 게임기 등 외부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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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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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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