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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삼성전자-하만, 공동개발 첫 결실 ‘디지털 콕핏 2020’ 공개...어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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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04:01:00

차량 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환경 구성해 편리·안전·연결성 강화
세계 최초 5G 기술 활용한 TCU로 운전자에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5G 기반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2020’을 CES에서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미국 전장전문기업 하만과 공동 개발의 첫 결실인데요. 지난 ‘CES 2018’에서 처음으로 공개해 매년 진화하는 ‘디지털 콕핏’에는 삼성전자의 IT 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이 집약돼 있습니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 부사장은 7일 (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삼성이 하만 인수 3년 만에 각종 기술이 하만 전장사업에 들어가 수주가 계속 늘어나고 매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매출 성장 수주확대 사업을 지속적으로 좋아져 삼성이 제안하는 전장사업을 체험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전장사업을 10% 성장시키겠다는 목표입니다. 전장사업의 경우 수주한 뒤 3~4년 정도 지나야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2022년부터 매출이 많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 차량 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환경 구성으로 편리·안전·연결성 강화

 

올해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5G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 운전자·탑승자·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예컨대,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해 운전석 옆과 전면 유리 앞에 각각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주행 정보를 제공합니다. 운전석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내 설치된 플렉서블 LED와 차량 뒷면에 마이크로 LED를 통해 안전 운전을 위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 줍니다. 빅스비가 운전자의 상황에 맞는 운전 환경을 조성하고, 삼성전자의 자동차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부의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합니다.

 

별도 키오스크를 마련해 5G 기반의 TCU 기술도 공개했는데요.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 박종환 부사장은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지난해 대비 다양한 운전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인포테인먼트를 즐길수 있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전장 분야까지 확대해 처음으로 5G TCU를 상용화하며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좌석에는 총 8개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뒷좌석에는 탑승자 소유의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중앙에 위치한 12.4형의 중앙 디스플레이에는 탑승자의 얼굴 인식 또는 스마트폰의 지문 인증을 통해 개인별 엔터테인먼트와 주행에 필요한 정보가 개인 프로필 화면에 제공되는데요.

 

2개의 디지털 노브를 통해 공조, 음악 선곡, 빅스비 등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콘솔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차량의 여러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차량 내외부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전면 유리 아래에는 20.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주행 정보와 도로 상황, 안전 운전과 관련된 알림과 경고를 시각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번 ‘디지털 콕핏 2020’에는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기능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차량 내부 대시보드 안에 탑재된 38.3형의 플렉서블 LED를 통해서 운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알림·경고 등을 통해 안전 운전을 지원합니다. 차량 후면에 53.7형 마이크로 LED를 적용해 후방 화면을 설치했고,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용 디스플레이도 운전자 취향에 따라 각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안도 강화됐습니다. 예컨대, 집에 낯선 사람이 방문할 경우 ‘스마트싱스’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차량에 탑재된 ‘빅스비’가 이를 알려주고, 집 도착 전에 집안의 조명과 에어컨을 켜 놓습니다. ‘빅스비’가 탑승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장거리 주행 시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적용한 TCU(Telematics Control Unit, 차량용 통신 장비) 기술도 선보입니다. 5G 기술이 적용된 TCU는 수많은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데요.

 

 

◇ BMW에 세계 최초 5G TCU 공급, 삼성전자-하만의 시너지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5G TCU가 2021년에 양산되는 BMW의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됩니다. 이는 5G TCU가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첫 사례인데요.

 

이번 공급은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제품의 첫 수주의 결실입니다. 또, 삼성전자는 서울시 버스와 택시에 5G TCU를 탑재한 실증 사업을 SK텔레콤과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4월 하만은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 ‘BJEV(베이징 일렉트릭 비히클)’에 디지털 콕핏을 공급합니다. BJEV의 프리미엄 차량 '아크폭스(ARCFOX) ECF'에 ‘디지털 콕핏’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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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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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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