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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삼성전자-하만, 공동개발 첫 결실 ‘디지털 콕핏 2020’ 공개...어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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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04:01:00

차량 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환경 구성해 편리·안전·연결성 강화
세계 최초 5G 기술 활용한 TCU로 운전자에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5G 기반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2020’을 CES에서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미국 전장전문기업 하만과 공동 개발의 첫 결실인데요. 지난 ‘CES 2018’에서 처음으로 공개해 매년 진화하는 ‘디지털 콕핏’에는 삼성전자의 IT 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이 집약돼 있습니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 부사장은 7일 (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삼성이 하만 인수 3년 만에 각종 기술이 하만 전장사업에 들어가 수주가 계속 늘어나고 매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매출 성장 수주확대 사업을 지속적으로 좋아져 삼성이 제안하는 전장사업을 체험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전장사업을 10% 성장시키겠다는 목표입니다. 전장사업의 경우 수주한 뒤 3~4년 정도 지나야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2022년부터 매출이 많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 차량 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환경 구성으로 편리·안전·연결성 강화

 

올해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5G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 운전자·탑승자·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예컨대,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해 운전석 옆과 전면 유리 앞에 각각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주행 정보를 제공합니다. 운전석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내 설치된 플렉서블 LED와 차량 뒷면에 마이크로 LED를 통해 안전 운전을 위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 줍니다. 빅스비가 운전자의 상황에 맞는 운전 환경을 조성하고, 삼성전자의 자동차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부의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합니다.

 

별도 키오스크를 마련해 5G 기반의 TCU 기술도 공개했는데요.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 박종환 부사장은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지난해 대비 다양한 운전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인포테인먼트를 즐길수 있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전장 분야까지 확대해 처음으로 5G TCU를 상용화하며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좌석에는 총 8개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뒷좌석에는 탑승자 소유의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중앙에 위치한 12.4형의 중앙 디스플레이에는 탑승자의 얼굴 인식 또는 스마트폰의 지문 인증을 통해 개인별 엔터테인먼트와 주행에 필요한 정보가 개인 프로필 화면에 제공되는데요.

 

2개의 디지털 노브를 통해 공조, 음악 선곡, 빅스비 등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콘솔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차량의 여러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차량 내외부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전면 유리 아래에는 20.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주행 정보와 도로 상황, 안전 운전과 관련된 알림과 경고를 시각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번 ‘디지털 콕핏 2020’에는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기능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차량 내부 대시보드 안에 탑재된 38.3형의 플렉서블 LED를 통해서 운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알림·경고 등을 통해 안전 운전을 지원합니다. 차량 후면에 53.7형 마이크로 LED를 적용해 후방 화면을 설치했고,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용 디스플레이도 운전자 취향에 따라 각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안도 강화됐습니다. 예컨대, 집에 낯선 사람이 방문할 경우 ‘스마트싱스’를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차량에 탑재된 ‘빅스비’가 이를 알려주고, 집 도착 전에 집안의 조명과 에어컨을 켜 놓습니다. ‘빅스비’가 탑승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장거리 주행 시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적용한 TCU(Telematics Control Unit, 차량용 통신 장비) 기술도 선보입니다. 5G 기술이 적용된 TCU는 수많은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데요.

 

 

◇ BMW에 세계 최초 5G TCU 공급, 삼성전자-하만의 시너지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5G TCU가 2021년에 양산되는 BMW의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됩니다. 이는 5G TCU가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첫 사례인데요.

 

이번 공급은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제품의 첫 수주의 결실입니다. 또, 삼성전자는 서울시 버스와 택시에 5G TCU를 탑재한 실증 사업을 SK텔레콤과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4월 하만은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 ‘BJEV(베이징 일렉트릭 비히클)’에 디지털 콕핏을 공급합니다. BJEV의 프리미엄 차량 '아크폭스(ARCFOX) ECF'에 ‘디지털 콕핏’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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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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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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