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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 ‘이지밸런스’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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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7:01:54

연화식·치료식 등 식품업계 차세대 먹거리 ‘케어푸드’ 시장 공략
총 5가지 상품 선보여..B2B 先공략 후 B2C 시장으로 확대 계획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신세계푸드가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인 ‘이지밸런스(EASY BALANCE)’를 론칭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케어푸드(Care Food)’는 건강상의 이유로 찾게 되는 맞춤형 식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연화식(軟化食), 삼키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연하식(嚥下食) 외 각종 치료식, 다이어트 식품 등이 해당됩니다.

 

주된 소비자도 노인·환자는 물론 다이어터·산모·어린이까지 폭넓은 데다, 고령화 추세와 맞물려 식품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먹거리 시장으로 손 꼽힙니다.

 

신세계푸드는 “우리나라가 65세 이상 인구가 2018년 14%를 넘어섰고, 고령자의 증가가 가속화됨에 따라 소량 팩 또는 가정간편식 형태의 연하식을 제공할 경우 향후 케어푸드 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론칭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회사 측은 ‘이지밸런스’ 브랜드 론칭과 함께 ▲소불고기 무스 ▲닭고기 무스 ▲가자미구이 무스 ▲동파육 무스 ▲애호박볶음 무스 등 5종의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케어푸드라는 특성에 맞춰 음식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삼킴이 편하도록 만들어졌고, 무엇보다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용기째 중탕 또는 콤비오븐에서 가열 후 섭취 가능해 편리성을 높였다는 평이니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특허청에 자체 개발한 연하식 및 영양식 제조 기술에 관련된 특허 4건도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추가로 제품을 개발해 요양원, 대형병원 등 B2B(기업 간 거래) 시장을 공략한 후 향후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국내 유수 대학들과 임상실험을 거쳐 이지밸런스 연하식의 뛰어난 영양성분과 안정성을 확인했다”며 “병원 위탁급식과 가정간편식 제조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접목해 만든 신세계푸드만의 케어푸드로 시장을 성장시켜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 인구가 고령화되면서 케어푸드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에 따르면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2012년 5800억 원에서 2015년 7900억 원으로 증가했고, 2017년에는 1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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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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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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