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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김현석 사장이 직접 밝힌 삼성전자 로봇 ‘볼리’의 진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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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1:01:00

현지시각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기자간담회 열어..홈 IoT·로봇·비스포크 반응 좋아
비스포크 후속작 세탁기·건조기 이달 말 출시..신축 아파트 2만 세대에 갤럭시 홈 구축 예정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볼리(Ballie)는 단순히 로봇이 아니라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은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도래할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s)’에 업계 리더로서 가진 비전과 사업 방향을 밝혔습니다.

 

김 사장은 “삼성의 모든 디바이스(Device)를 IoT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다고 말하는데, 스마트 씽즈(Smart Things)라고 부른다”며 “글로벌 기준 스마트 씽즈 앱을 다운받은 분이 전세계 1억 2000만명 정도 되고, 액티브 유저는 5500만~6000만 정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가전 기기를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선 여러 기기를 합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김 사장은 향후 삼성전자가 추구할 경험의 시대에 걸맞은 제품으로 볼리를 언급했습니다.

 

지난 6일 김 사장은 CES 2020 기조연설 중 케어 로봇 볼리(Ballie) 볼리를 깜짝 소개했는데요. 공처럼 생긴 볼리는 김 사장이 부르자 굴러서 가까이 다가갔고, 멀어지면 쫓아가는 볼리의 모습 그 자체로 관심이 쏠렸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볼리를 두고 굴러가는 AI 비서에 그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이를 두고 김 사장은 볼리를 단순 로봇이 아닌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소개했습니다.

 

김 사장은 “집 안에 청소 로봇, 식기 세척해주는 로봇이 각각 따로 있는 것보다 인터랙션하는 디바이스가 있으면 청소 로봇이 필요하지 않다”면서 “볼리는 단순한 로봇이 아닌 (사람과 기기들을)인터랙션 하는 디바이스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볼리는 사람의 카메라를 통해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데요. 개인정보보호 우려에 대해선 김 사장은 “집 안에 서버를 두고, 그 집안에서 모든 데이터를 보관하는 미래가 바로 올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볼리 미래는 케어 역할이 중요한데, 어린이, 신체 장애 케어, 펫 케어 등이 있다”며 “볼리 자체보다 다른 디바이스랑 엮어서 어떻게 상품화하는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로봇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작년 CES 2019에서 연내 로봇 출시 계획을 밝혔지만, 결국 출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로봇 론칭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가격입니다.

 

김 사장은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는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서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는 200만원 안팎입니다. 만약 200만원대의 로봇이 나온다면 시장에서도 반응이 좋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CES 2020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홈 미니, 갤럭시 스마트폰 등 IoT를 접목한 제품도 선을 보였는데요. 향후 홈 IoT를 확장한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김 사장은 “한국와 미국을 포함해 글로벌에 아파트 전체를 IoT 시스템으로 연결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제 시작 단계다”며 “국내 기준으로 2만 세대가 수주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아파트 경우 반포 래미안 프레스티지 2444세대에 IoT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시도한 프리즘 프로젝트의 일환인 비스포크 냉장고 성과에 대해서도 공유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취향대로 골라서 끼워 맞출 수 있는 냉장고 4종을 출시한 데 이어 이르면 이달 말 세탁기와 건조기로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오는 4월엔 패밀리 허브 냉장고의 비스포크 버전도 나올 예정입니다.

 

김 사장은 “비스포크는 팬덤을 형성하는 마케팅을 했고, 굉장히 큰 성공을 했다”며 “팬덤을 만드는 마케팅을 해서 소비자와 교감을 했고, 마케팅을 소비자 스스로가 해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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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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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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