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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박정호 SKT 사장 “삼성과 AI 초협력...사명 변경 고민, ‘텔레콤’ 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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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09:01:58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기자간담회 열어..삼성 등 국내 대기업간 AI 협력 강조
NEW ICT 성장으로 사명 변경 추진..자회사 상장·인공지능·모빌리티 사업부 독립 계획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협력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사장이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행사 이후 만나 인공지능(AI) 관련 사업협력을 논의했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가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 변경 추진 계획도 밝혔습니다. 또 3개 자회사의 상장 계획과 함께 SK텔레콤 내 사업부에 속한 인공지능과 모빌리티도 독립 사업단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계획입니다.

 

박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도 누구(NUGU)서비스를 오래했고, 인공지능 관련 한국에서 경쟁자이지만
국내 잘하는 플레이어들(기업들)끼리 합치지 않으면 글로벌 기업에 내주고 우리가 유저(User)가 될 판이어서 (우리도) 초협력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과 인공지능을 경쟁하기 위해선 국내 기업의 각자도생보다는 협력 노선을 짜야한다는 의견인데요. 박 사장은 미국 4대 IT(구글, 아마존, 페북, 애플)기업이 인공지능 사업에서 협력을 시작한 점을 예로 들었습니다.

 

박 사장은 “이들 4개 회사는 어플리케이션단에 인공지능 공동협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도 협력하자는 것에 상당히 동의했고, 카카오와 지분투자하면서 인공지능 협력 분야 얘기도 있어 구체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도 강화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은 작년부터 지난해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도이치텔레콤, 싱클레어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맺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5GX클러스터 ‘부스트 파크’ 등 5G Use Case를 선제적으로 제시해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CES에서도 아마존웹서비스(AWS) CEO 만나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클라우드 사업 논의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전기차 기업 바이톤과 협력 결과를 곧 내놓습니다.

 

유영상 MNO 사업부장은 “바이톤이 우리 군산 공장에서 전기차를 내년부터 나올건데, 멋진 모습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 안에 T맵, 플로(FLO), 웨이브(Wavve)와 누구(NUGU)같은 AI, 5G 등 전부 제휴해서 들어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지배구조개편 방안도 나왔습니다. 시장에서는 SK그룹의 지배구조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K텔레콤이 인적 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특히 11번가,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 등 자회사 3사의 상장도 추진하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 사내에서 향후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도 별도로 독립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 밑에 3개 사업자가 자회사 형태로 있는데, 상장하는 회사에는 지금 성과 보상 체제를 넘어서 준비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잘 이해되고 공감가면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 결정될 거고, 빠르면 올해 말이 되고, 늦어도 2~3년안 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경우 SK텔레콤이 New ICT 회사로 성장하면서 사명을 ‘텔레콤’에서 다른 이름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는데요. 박 사장은 “현재 SK텔레콤의 전체 매출 중 60% 통신 매출인데, 앞으로 통신 매출이 점차 내려갈거기 때문에 우리 회사 이름도 바꿔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며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생각했을 때 하이퍼 코넥터라는 내부적인 논의가 시작되는 변화의 길목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통신과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초협력, SK하이퍼커넥터(Hyper Connector)이런 식으로 얘기가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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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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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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