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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출범...김지형 위원장 “윤리경영 파수꾼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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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3:01:45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서 기자간담회
위원회 내정자·조직 구성·운영 계획 밝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국정농단과 노조파괴 사건으로 곤욕을 치루고 있는 삼성그룹이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합니다. ‘준법 경영’이라는 외피를 감싸고 있지만 재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형량을 낮추려는 시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위원장을 맡게 될 김지형 전 대법관은 “위원회는 삼성과 우리 사회에 가로막힌 벽을 부수고 서로 소통하고 화해하게 하는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9일 자신이 대표변호사로 있는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경위와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는 위원회가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킬 것을 강조하며 “삼성의 준법, 윤리경영에 대한 파수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삼성 계열사 이사회나 경영위원회 주요 의결 및 심의 사항을 검토하게 되며, 법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 시정 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어 준법감시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실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실행방안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위원회가 계열사에 권고한 내용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이를 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법 위반 사항을 직접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준법감시 분야를 공정거래와 부정부패 행위에 국한하지 않고 노조문제나 승계문제까지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위원회 인원은 김지형 전 대법관을 포함해 총 7명입니다. 삼성그룹 소속이 아닌 외부위원이 6명으로 다수를 이루며 사회적 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법조, 학계, 시민사회 소속 전문가를 골고루 배치했습니다.

 

법조를 대표하는 내정자는 김지형 전 대법관과 봉욱 변호사입니다. 검찰에서 대검차장을 역임하며 기업 부패범죄를 수사한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권태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와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은 재벌 지배구조와 경영권 승계 등에 비판적인 의견을 발표했던 인사입니다.

 

김우진 서울대학교 교수와 심인숙 중앙대학교 교수는 기업 지배구조와 자본시장 분야 전문가로 평가됩니다. 삼성그룹 내부에서는 MBC 기자 출신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 총괄고문이 선정됐습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위원 내정 권한은 처음부터 전권을 일임받았다”며 “내정자 전원은 삼성의 아무런 관여 없이 제가 독자적으로 판단해 참여를 권유해 수락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원회 지위는 삼성그룹 계열사 내부에 속하지 않고 독립된 형태로 준법감시 업무를 위탁받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계열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이사회 결의를 거친 뒤 활동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주요 계열사가 협약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각 계열사간 협약과 위원회 운영규정에 대한 이사회 의결 절차가 예정되어 있으며 위원회는 이후 공식 출범합니다.

 

삼성그룹이 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배경에는 현재 진행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이 있습니다. 재판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1부의 “준법감시제도를 운영하라”는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삼성그룹이 이를 수용하면서 감형을 위한 구실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옵니다.

 

진보단체 소속의 한 변호사는 “진정성을 의심받고 싶지 않다면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나서 사과하고 재발 방지, 책임자 처벌 등을 약속하는 것이 순리지 않나”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날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 앞에서도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위원회 설치와 김지형 전 대법관 내정을 지적하는 시위를 열었습니다. 금속노조는 “김지형 변호사는 에버랜드 전환사채 관련 사건에서 이건희 회장에게 무죄를 선고했던 사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친삼성’ 전력이 있는 인물이 제대로된 감시에 나설 수 있겠냐는 비판입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삼성의 최고위경영진에게 진정한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의심이 있다. 진의를 믿고 싶지만 완전한 확증을 갖고 있지는 않다”며 “어렵겠지만 신뢰는 과정 속에서 새롭게 만들고 쌓아나가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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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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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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