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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국내 최초 상용망 ‘5G SA’ 구현...상반기 상용화 눈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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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11:01:16

부산지역 상용망에서 기존 장비 활용해 실증..NSA보다 통신 효율 높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유무선 구간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만을 사용하는 ‘5G 단독 규격(5G SA)’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유선 구간에서 기존 망을 혼용하는 현행 ‘비단독 규격(NSA)’보다 속도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부산 지역 상용망에서 5G SA 통신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기지국과 교환국 장비에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거쳐 구현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에릭슨 등 제조사가 다른 장비를 활용해 5G SA를 구성했습니다.

 

별도 기지국 교체가 필요 없어서 통신 규격 전환에 드는 시간이 줄어들며 제조사가 서로 다른 장비간에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SK텔레콤은 올해 상반기 중 세계 최초로 5G SA 상용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현재 5G는 롱텀에볼루션(LTE)을 함께 사용하는 NSA 방식입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새로운 규격은 통신 접속 시간이 2배 빠르며 데이터 처리 효율이 약 3배 높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국제 표준 방식의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가상 네트워크를 분리해 용도와 필요한 트래픽 수준에 최적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예컨데 자율주행과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에 맞는 네트워크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박종관 SK텔레콤 5GX랩스장은 “상용망에서 5G SA 통신에 성공했다는 것은 전체 산업에 혁신과 변화의 기반이 될 진정한 5G 네트워크 상용화가 목전에 있음을 의미한다”며 “SK텔레콤은 고객이 5G 시대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고의 5G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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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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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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