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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까지 6시간”...귀성길 ‘소확행’ 책임지는 지역 명물 ‘빵벤져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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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25, 2020, 10:01:00

주재료로 특산품 사용·지역 고유 스토리텔링 입혀 특색 강조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설 연휴를 맞아 함께 고향을 찾는 귀성객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귀성길 ‘소확행’이 되어줄 지역 명물 빵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아이템 중에 하나인 '빵'에 지역 특산물을 넣기도 하고, 고유의 스토리텔링을 더해 소소한 재미까지 더한 것인데요, 25일 전국에서 이목을 끌고 있는 빵 6선을 소개해봅니다.

 

먼저 ▲모단단팥빵과 ▲야프리카빵이 있는데요, 대구 3대 빵집 중 하나로 알려진 ‘대구근대골목단팥빵’의 메뉴입니다. 모단단팥빵은 매일 직접 팥을 끓여 만든 팥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맛이 강하지 않고 팥 알갱이와 호두의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야프리카빵은 폭염의 도시 대구를 상징하는 지역 특산 메뉴로, 각종 채소와 햄을 버무린 속재료를 반죽에 가득 채운 후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낸 빵입니다.

 

대전의 대표 빵집으로 알려진 성심당의 ▲튀김소보로와 ▲판타롱 부추빵도 있습니다. 튀김소보로는 단팥빵·소보로·도넛 3가지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빵으로, 일반 소보로 빵보다 더 바삭하고 고소한 것이 특징입니다. 판타롱 부추빵은 오픈에 구운 빵 안에 만두소처럼 부추·달걀·채소가 들어있습니다.

 

SNS상에서 입소문을 타서 화제가 된 ▲인삼타르트와 ▲쑥타르트도 있습니다. 전국 5대 타르트로 불린다는 강화까까의 대표 메뉴인데요. 특히 강화까까는 강화도에서만 자생하는 사자발약쑥과 고품질의 강화인삼이라는 지역 특산물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삭하고 고소한 페스츄리 타르트지에 끼리(kiri) 크림치즈와 우유로 만든 크림을 채워넣고, 각각 사자발약쑥과 인삼 필링을 얹은 것이 특징입니다.

 

 

강릉 맛집으로 알려진 팡파미유의 ▲육쪽마늘빵도 있습니다. 육쪽마늘빵은 제품명처럼 육쪽 마늘 모양으로 만들어진 바게트입니다. 마·감자 등 몸에 이로운 식재료와 함께 누룩으로 만든 천연 발효종으로 반죽한 후 통째로 마늘 소스에 적셔서 오븐에 구워낸 것이 특징입니다.

 

특산품 빵도 있습니다. ▲토끼간(肝)빵이 대표적인데요. 경북 예천군 용궁면의 지역 명칭을 스토리텔링하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빵 이름 역시 ‘별주부전’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역 특산품으로 개발된 만큼 예천 지역에서 생산하는 밀·팥·호두 등을 넣어 고소한 맛과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 생산 면적의 40%를 차지하는 토란의 주산지 전남 곡성군은 토란을 활용한 ▲토란파이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밀가루 대신 생토란과 찹쌀가루를 넣어 특유의 쫀득함이 있고, 시중에 판매되는 파이류와 비교할 때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낮고 단백질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 토란알과 흡사하게 만들어진 모양과 색상도 눈길을 끄는 포인트 중 하나라는 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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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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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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