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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신종 코로나 공포 속 저점 매수세 유입에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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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20, 16:01:0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낙폭과대에 따른 반발매수세가 유입되며 코스피가 상승 마감했다. 하지만 아직 우려가 완전히 해소된 국면이 아니기 때문에 그 폭은 제한적인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56포인트(0.39%)가 올라 2185.28에 거래를 마쳤다. 전일 한국 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큰 폭으로 하락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2003년 사스 창궐 당시를 웃도는 확산 속도와 범위를 보이고 있다”며 “구체적인 물증 확인 없이는 단기내 투심 회복을 꾀하긴 무리가 있을 것. 이에 따른 전략으로 투매보단 보유, 실익 없는 관망보단 매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중국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되며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그러나 미 증시에서 보듯 당장 나타나는 경제지표 특히 심리지표들은 1차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힘입어 양호한 결과를 내놓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더 나아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정책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며 “결국 양호한 글로벌 경제지표 개선과 중국 경기 부양정책에 대한 기대 등에 힘입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수급적으로는 개인과 외국인이 각 3724억원, 1007억원 가량 주식을 사들이며 지수 상승으 이끌었다. 기관은 홀로 4967억원을 순매도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상승 우위 흐름을 나타냈다.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삼성물산이 1%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삼성전자, NAVER, 셀트리온 등이 강세였다. 반면 현대모비스가 2% 이상 빠진 것을 비롯해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약세였다. 현대차는 보합으로 마쳤다.

 

업종별로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의료정밀, 화학 등이 1%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유통업, 은행, 건설업, 서비스업, 전기전자, 운수창고, 제조업, 철강금속, 증권, 통신업 등이 오름세였다. 반대로 보험이 1% 이상 빠졌고 기계, 의약품, 종이목재,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등이 하락세였다.

 

이날 거래량은 6억 8155만주, 거래대금은 6조 4851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516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없이 305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기세 1종목을 포함해 88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5.48포인트(0.82%)가 올라 670.18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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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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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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