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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 62조 3062억...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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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5:01:55

영업익 2조 4361억 원..스마트폰 19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3년 연속 60조 원을 웃도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 16조 612억 원, 영업이익 1018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4.5%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 매출은 62조 3062억 원, 영업이익은 2조 436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1.6%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9% 감소했습니다.

 

 

특히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20조 원을 넘었습니다. 영업이익(1조 9962억 원)과 영업이익률(9.3%)도 각각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전장 부품을 생산하는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액이 5조 원을 처음으로 넘겼습니다. 기업간거래(B2B)를 맡은 BS사업본부도 사상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H&A사업본부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매출 4조 6161억 원에 영업이익 1222억 원으로 사업본부 중 가장 높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7%, 영업이익은 8.5% 늘었습니다.

 

TV와 오디오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5905억 원, 영업이익 11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 2018년 4분기(2056억 원)과 비교해 46.5%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은 여전히 부진합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208억 원, 영업손실 33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19분기 연속 적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1.2% 하락했으며 영업손실은 4.1% 악화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제품 판매가 감소한 데다 마케팅 비용 증가와 연말 유통재고 조정으로 수익이 저하됐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552억 원, 영업손실 6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습니다. 신제품 양산 안정화가 지연되면서 영업적자가 이어졌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728억 원, 영업이익 664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고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습니다.

 

◇ ‘캐시카우’ 가전 사업 프리미엄 중심으로 강화..5G로 반전 노리는 MC

 

LG전자는 “가전 시장에서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H&A사업본부는 신성장과 프리미엄 제품 매출을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자원투입과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TV시장에서는 경쟁 심화가 예상되지만 올레드와 울트라HD 등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5세대(5G) 이동통신과 폴더블 등 신규 제품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보급형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다양한 5G 제품을 적기에 내놓는다는 전략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침체로 정체가 예상되지만 유럽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차 시장은 확대가 예상됩니다. VS사업본부는 핵심부품 내재화,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성장하고 태양광 모듈은 가정용 고출력 제품의 판매가 늘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BS사업본부는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고출력 태양광 모듈 시장을 적극 공략해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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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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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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