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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올해 이익 구조 개선 기대...‘매수’-케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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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08:01:1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케이프투자증권은 31일 NAVER(035420)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올해 자사주 소각 등을 활용한 주주가치 제고와 야후재팬과의 경영통합 효과로 이익구조 개선이 기대된다며 목표주가 21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이경일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익은 각 전년보다 18% 오른 1조 7900억원, 19% 감소한 1734억원을 기록해 영업익은 컨센서스보다 23%를 하회했다”며 “비즈니스플랫폼 성장세 둔화와 라인의 일회성 비용, 인센티브·마케팅비용 증가가 주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즈니스플랫폼 매출은 7465억원으로 높아진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며 “그러나 AI 기반 검색 고도화와 추천서비스 강화로 올해도 견조한 성장 추세는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웹툰과 V LIVE 호조로 4분기 콘텐츠 매출은 699억원을 기록해 성장폭이 확대됐다”며 “특히 웹툰 매출은 북미 MAU 1000만명 돌파로 글로벌 사업이 호조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동사는 자사주 55만주에 대한 소각도 결정했다”며 “더불어 향후 3년 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잉여현금흐름의 30%를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공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따라 현금배당의 경우 배당성향 5% 유지할 예정”이라며 “잔여 재원을 한도로 자사주 매입 후 즉시 소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라인과 야후재팬 경영통합과 관련한 일본 규제당국의 반독점 관련 심사가 완료되면 라인 관련 손익을 중단사업으로 반영할 예정”이라며 “라인 관련 손익이 연결 실적에서 제외되는 시점은 올해 2분기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지난해 라인의 세전순손실 규모가 -516억엔임을 감안할 때 올해 동사 이익 구조는 대폭 개선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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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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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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