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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공(公)청회, 공(空)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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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3, 2014, 23:11:34

적절한 'GA 규제방안 마련' 위해선 금융당국 입장 명확히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금융당국의 독립보험대리점(GA)을 관리·감독하기 위한 첫 걸음을 뗐다당국의 관리 밖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GA규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험학계·업계·당국 등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보험연구원과 금융위원회는 지난 20일 '판매채널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자리는 첫번째 공청회였던만큼 열띤 의견을 주고 받았지만, 당국의 의견은 듣지 못한 아쉬움도 있었다.


우선 공청회에서는 보험의 판매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설계사들의 이동이 잦아지고, 그로 인한 승환계약 문제가 발생하는 문제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GA의 규모가 커지고, 보험사 전속설계사들이 GA로 옮기면서 승환계약이 일어난다는 지적이 나왔다. 승환계약은 부당승환계약을 초래하고, 이는 소비자의 피해(불완전판매 등)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를 짚었다.

 

업계와 학회, 당국은 모두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일단, 학회에서 불완전판매가 발생 했을 때 GA1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 보험사가 지는 책임을 GA가 직접 손해배상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 규모 이상 GA에 손해배상책임보험에 의무가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와 함께 모집인(판매자)에게도 선지급 수수료 지급에 차별을 주는 등의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방안도 제시됐다.


공청회의 열기는 굉장히 뜨거웠다. GA의 규모가 지난 2007년 이후 연평균 23% 성장하고, GA소속 설계사가 전체 설계사의 40%(약 15만명)에 달하지만,이에 반해 판매책임을 지지 않고 있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리점협회는 이같은 의견에 반발하고 나섰다. 부당승환계약은 GA소속 설계사 뿐만 아니라 전속설계사에도 문제가 있으며, 보험사가 GA에 매달 신계약비 수수료를 지급할 때 손해배상액을 공제하고 지급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공청회에 참석한 참석자와 패널들을 설득하기엔 부족해 보였다. 사실 GA이슈는 지난 2008년 보험업법이 새로 개정될 때 판매점에 대한 규제가 이슈로 떠올랐다가 당시 구체적인 법안재정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해 접은 바 있다. 


GA의 문제는 그만큼 해묵은 이슈다. 금융당국도 GA의 상품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심각하다고 인지하고 있다그러나 이번 공청회에서 보험용역 의뢰를 담당했던 학계와 당국의 입장에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지난 6개월동안 연구에 매진했다며 '판매채널제도 개선' 발표를 준비한 어느 한 교수는 부당승환계약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승환계약건수나 비율 등의 '수치'를 제시하지 못했다. 추정치의 계산해보니 '매우 심각하다'는 결론이 났다며 우회적으로만 보여줬다.


당국의 입장도 한마디로 뜨뜻미지근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금융위 관계자는 불완전판매는 보험산업 신뢰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며 판매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자는 데 공감했다. 그러나 이 후 이번 연구용역 발표에 대해 어떤 참고를 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연구용역 결과를 따르는 것은 아니다"라는 애매모호한 답을 내놨다.


어쨋든, 당국은 이번 공청회를 바탕으로 GA에 대한 규제 방안을 마련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초안을 낸다고 하니 당분간은 지켜볼 수밖에 없다.


첫 번째 공청회가 끝났다. 또 한번의 공청회도 마련된다. 공청회(公聽會, Public hearing))는 말그대로 일정한 사항을 결정함에 있어 해당분야 전문가와 이해당사자 등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듣는 회의를 말한다.


다가올 두 번째 공청회는 당국이 보다 뚜렷한 의견을 가지고 나서주길 바란다. 당국은 업계의 이야기를 반드시 듣기도 해야하지만, 업계 또한 당국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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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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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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