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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신종 코로나로 피해 입은 중기·소상공인에 금융지원 ‘적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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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0:02:20

여행·숙박·관광업 등 대상..신규대출·만기연장·금리우대 제공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모두 신종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신종 코로나 감염 공포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감소 또는 단체 예약 취소 등의 사유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최대 5억원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하며 최고 1.0%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합니다.

 

피해기업 중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원금 상환 없이 최고 1.0%포인트 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합니다. 행정관청의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할 계획입니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해 4600억원 규모의 대출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 피해 기업을 포함해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각 지역의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우리은행은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공급합니다. 중국 관련 수출입 중소기업과 음식·숙박·관광업 등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규대출과 무상환 대출연장을 각각 500억원 규모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대출금리는 최대 1.3%포인트까지 우대하며 외환수수료 등도 우대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은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신규대출 규모를 대폭 늘리고, 기존 대출의 상환 일정을 유예해주기로 했습니다. 기존 대출의 상환을 연기하거나 대환할 때 금리를 최대 1.0%포인트 감면합니다. 또 신한은행 중국법인을 통해 현지 교민과 한국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하나은행은 여행업과 숙박업, 음식점업 등을 영위하는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등에 총 3000억원 한도로 업체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신규 지원합니다.

 

이들 업종에 속한 중소기업의 기존 대출 만기가 도래하면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로 만기를 연장해주고, 분할 상환은 최장 6개월 이내로 유예합니다. 최대 1.3%포인트 이내의 금리 감면도 지원합니다.

 

NH농협은행은 피해를 입은 개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30일까지(잠정) 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대출지원 대상은 신종 코로나 감염으로 입원·격리된 개인과 중국 수출입 실적이 있는 중소기업 그리고 병의원·여행·숙박·공연 업종 등 관련 피해가 우려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입니다.

 

기업은 최대 5억원, 개인은 최대 1억원까지 신규자금을 지원합니다. 최고 1.00% 이내(농업인 최대 1.70%이내)의 대출금리 감면과 최장 12개월까지 이자납입도 유예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고객 중 피해를 입은 고객은 심사결과·신용등급에 관계 없이 기한연기가 가능하며, 최장 12개월까지 이자·할부상환금 납입유예 혜택도 지원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경기침체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향후 피해 규모를 고려해 지원 한도를 증액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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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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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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