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신한금융, 지난해 당기순이익 3조 4035억...전년比 7.8%↑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05, 2020, 16:02:19

신한은행, 순익 2조 3293억으로 2.2% 증가..금리인하에도 은행 호조로 ‘안정적 수익’ 구축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신한금융그룹이 지난해 3조 4035억원의 순이익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거뒀습니다. 지난해 금융권을 강타한 저금리 기조와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 여파에도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는 평가입니다

 

5일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2018년(3조 1567억원)보다 7.8% 증가한 3조 4035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3조원대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계열사별로는 신한은행이 지난해 연초부터 지속된 원화 대출자산 성장을 기반으로 이자 이익이 전년 대비 5.1% 성장하며 2조 329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2.2% 증가했고 원화대출은 1년 새 7.4% 성장했습니다.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이 각각 9.0%, 5.7% 늘어 꾸준한 대출 수요 증가가 안정적인 성장 흐름에 보탬이 됐습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1년 새 12.1% 감소한 2208억원의 순이익을 거뒀습니다. 주식시장 거래대금 감소 영향으로 증권수탁수수료가 전년 대비 28.1% 줄어든 영향이 컸습니다. 다만 IB 수수료는 GIB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신한생명의 순이익은 1239억원으로 전년 대비 5.5% 줄었습니다. 수입보험료는 4조 2993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감소했지만 12월 말 보험금 지급 여력비율(RBC 기준)은 226.6%(잠정)로 규제 비율인 150% 대비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오렌지라이프는 2715억원, 신한캐피탈은 1260억원,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150억원, 신한저축은행은 231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전년 대비 2.0% 감소한 5088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리스, 할부금융 등이 큰 폭의 성장세를 거뒀지만 전체 영업 수익 감소를 메우지는 못했습니다. 향후 꾸준한 신성장 모델 비즈니스 발굴과 마케팅 등 판관비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견고한 수익을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금융은 이날 열린 결산 이사회에서 보통주 배당안을 전년대비 250원 증가한 1850원으로 결의했습니다.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배당안이 확정되면 보통주 배당성향은 약 25%, 배당 시가 수익률은 약 4.1%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은행부문에서는 견고한 자산 성장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했고, 비은행부문은 비이자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통해 그룹 실적 개선의 구심점 역할을 했다”며 “올해는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한 해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