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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지난해 당기순이익 3조 4035억...전년比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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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0, 16:02:19

신한은행, 순익 2조 3293억으로 2.2% 증가..금리인하에도 은행 호조로 ‘안정적 수익’ 구축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신한금융그룹이 지난해 3조 4035억원의 순이익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거뒀습니다. 지난해 금융권을 강타한 저금리 기조와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 여파에도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이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는 평가입니다

 

5일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2018년(3조 1567억원)보다 7.8% 증가한 3조 4035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3조원대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계열사별로는 신한은행이 지난해 연초부터 지속된 원화 대출자산 성장을 기반으로 이자 이익이 전년 대비 5.1% 성장하며 2조 329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2.2% 증가했고 원화대출은 1년 새 7.4% 성장했습니다.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이 각각 9.0%, 5.7% 늘어 꾸준한 대출 수요 증가가 안정적인 성장 흐름에 보탬이 됐습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1년 새 12.1% 감소한 2208억원의 순이익을 거뒀습니다. 주식시장 거래대금 감소 영향으로 증권수탁수수료가 전년 대비 28.1% 줄어든 영향이 컸습니다. 다만 IB 수수료는 GIB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신한생명의 순이익은 1239억원으로 전년 대비 5.5% 줄었습니다. 수입보험료는 4조 2993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감소했지만 12월 말 보험금 지급 여력비율(RBC 기준)은 226.6%(잠정)로 규제 비율인 150% 대비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오렌지라이프는 2715억원, 신한캐피탈은 1260억원,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150억원, 신한저축은행은 231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전년 대비 2.0% 감소한 5088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리스, 할부금융 등이 큰 폭의 성장세를 거뒀지만 전체 영업 수익 감소를 메우지는 못했습니다. 향후 꾸준한 신성장 모델 비즈니스 발굴과 마케팅 등 판관비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견고한 수익을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금융은 이날 열린 결산 이사회에서 보통주 배당안을 전년대비 250원 증가한 1850원으로 결의했습니다.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배당안이 확정되면 보통주 배당성향은 약 25%, 배당 시가 수익률은 약 4.1%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은행부문에서는 견고한 자산 성장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했고, 비은행부문은 비이자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통해 그룹 실적 개선의 구심점 역할을 했다”며 “올해는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한 해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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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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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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