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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지주 전환 첫해 최대 흑자 냈다...지난해 순익 1조904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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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7:02:01

글로벌 순익 2240억..주당 700원 배당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금융그룹이 은행에서 지주로 체제를 바꾼 첫 해 2조원 가량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7일 우리금융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조 904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지주전환에 따른 회계상 순이익 감소분(1344억원)을 포함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2조원을 웃돌며 경상기준 최대실적을 경신했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금리하락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우량 기업 대출 위주로 자산을 늘리고 핵심예금을 증대해 수익구조를 개선한 데다 자산 건전성도 업계 최고 수준을 달성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으로 구성된 수익성 핵심지표인 순영업수익은 3.4% 증가한 6조 94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자이익은 중소기업 중심의 자산성장과 핵심예금 증대 노력으로 4.3% 늘었고, 수수료이익은 디지털 및 여신수수료 중심으로 전년대비 3.1% 증가했습니다.

 

특히 국내 중심의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그동안 공들인 글로벌 부문의 당기순이익이 2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8% 성장했습니다. 이로써 글로벌 당기순이익 비중은 10%를 넘어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자산건전성(은행기준) 부문도 전년보다 더 개선돼 고정이하여신 비율 0.40%, 연체율 0.30%로 업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그룹사별로는 우리은행이 1조 5408억원의 순이익을 시현했습니다.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도 각각 1142억원, 474억원을 벌어들였습니다.

 

우리금융은 실적 발표와 함께 지난해 회계연도 결산 배당금으로 보통주 1주당 700원의 현금배당을 공시했습니다. 지주사 설립 후 성장전략으로 배당 확대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에도 전년 대비 50원 증가한 배당을 결정한 것입니다.

 

이날 공시한 배당의 배당수익률은 5.8%, 배당성향은 26.6%로 전년 대비 각각 1.8%포인트, 5.1%포인트씩 올랐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서도 경상기준 사상 최대실적 달성했다. 아울러 비은행 인수합병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수익원 다변화의 토대도 마렸했다”며 “올해도 지난해 다져진 수익 창출력과 성장성을 기반으로 그룹체제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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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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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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