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해 금융권이 공동 진행한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에 소비자 162만명이 참여해 모두 1조 4000억원의 잠자는 돈을 찾아 갔습니다.
금융권은 지난해 11월부터 12월 초까지 6주간 이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캠페인은 법규상 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 금융재산과 장기(3년 이상) 미거래 금융재산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찾아간 금액별로 보면 휴면 금융재산이 2207억원,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은 1조 1746억원이었습니다. 금감원과 금융권은 그동안 휴면 금융재산에 한정한 캠페인 대상을 지난해부터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으로 확대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에 찾아간 1조 4000억원은 최근 4년간 찾아간 휴면 금융재산 규모(2조 3000억원)의 60%에 달하는 수준으로 단일 캠페인 실적으로는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유형별로는 보험금이 9247억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예·적금(3013억원), 휴면성 증권(1054억원), 미수령 주식(574억원)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0대 이상(46.1%) 비중이 가장 높았고, 50대 31.5%, 40대 13.9%, 30대 8.6%, 20대 2.4% 순이었습니다.
영업점·고객센터를 직접 방문해 찾아간 금액이 1조 3000억원(94.8%)으로 대부분이었고 인터넷과 모바일은 각각 475억원(3.4%), 254억원(1.8%)으로 나타났습니다. 금감원과 금융권은 올해 상반기에 카드포인트를 포함해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다시 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사용되지 않고 남은 카드포인트는 약 2조 3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또 금감원은 고령층이 더 많은 숨은 금융자산을 찾을 수 있도록 은행 창구직원이나 보험설계사를 통해 안내를 강화하는 등 캠페인을 다각적으로 보완할 계획입니다. 숨은 금융자산을 확인하고 찾기 위해서는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 접속해 '내 계좌 한눈에',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