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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잠자던 돈 1조 4000억 주인 찾아...“올해도 찾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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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0, 15:02:12

금감원,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에 162만명 참여
올 상반기에도 캠페인 진행..미사용 카드포인트 포함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해 금융권이 공동 진행한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에 소비자 162만명이 참여해 모두 1조 4000억원의 잠자는 돈을 찾아 갔습니다.

 

금융권은 지난해 11월부터 12월 초까지 6주간 이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캠페인은 법규상 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 금융재산과 장기(3년 이상) 미거래 금융재산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찾아간 금액별로 보면 휴면 금융재산이 2207억원,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은 1조 1746억원이었습니다. 금감원과 금융권은 그동안 휴면 금융재산에 한정한 캠페인 대상을 지난해부터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으로 확대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에 찾아간 1조 4000억원은 최근 4년간 찾아간 휴면 금융재산 규모(2조 3000억원)의 60%에 달하는 수준으로 단일 캠페인 실적으로는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유형별로는 보험금이 9247억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예·적금(3013억원), 휴면성 증권(1054억원), 미수령 주식(574억원)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0대 이상(46.1%) 비중이 가장 높았고, 50대 31.5%, 40대 13.9%, 30대 8.6%, 20대 2.4% 순이었습니다.

 

영업점·고객센터를 직접 방문해 찾아간 금액이 1조 3000억원(94.8%)으로 대부분이었고 인터넷과 모바일은 각각 475억원(3.4%), 254억원(1.8%)으로 나타났습니다. 금감원과 금융권은 올해 상반기에 카드포인트를 포함해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다시 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사용되지 않고 남은 카드포인트는 약 2조 3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또 금감원은 고령층이 더 많은 숨은 금융자산을 찾을 수 있도록 은행 창구직원이나 보험설계사를 통해 안내를 강화하는 등 캠페인을 다각적으로 보완할 계획입니다. 숨은 금융자산을 확인하고 찾기 위해서는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 접속해 '내 계좌 한눈에',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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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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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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