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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마곡 본사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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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0:02:00

AI 기업 센스타임과 협력..출입구 26곳에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 CNS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센스타임(SenseTime)과 협력으로 구축한 얼굴인식 출입 통제 기술을 사업장에 설치했습니다.

 

LG CNS는 서울 강서구 본사 출입구 26곳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출입구에 단말기를 설치해 얼굴을 인식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출입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인식부터 정보 조회, 신분 파악, 출입구 개방 여부까지 0.3초 만에 파악합니다. 마스크나 안경을 쓰거나 얼굴을 기울여도 정확도 99%까지 판독할 수 있습니다.

 

 

LG CNS는 이 서비스가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입증이나 지문, 홍채 인식은 단말기에 접촉하는 동작이 필요하지만 얼굴 인식은 가까이 접근하면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직원 증명사진을 시스템에 등록하면 얼굴 인식에 필요한 준비가 끝납니다. 별도 사진 촬영이나 지문, 홍채 등록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이 서비스는 LG CNS와 AI 전문기업 센스타임이 만든 ‘얼굴인식 출입 통제 솔루션’으로 구현합니다. 센스타임의 AI 안면인식 기술과 LG CNS가 국내외 출입구 약 2만 7000여 곳에서 운영 중인 ‘출입통제 솔루션’을 결합했습니다.

 

단말기에서 분석 과정을 처리해서 외부 인터넷 접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서버나 망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업장 내부에서만 관리하도록 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얼굴인식 단말기마다 얼굴 정보를 최대 5만 명까지 저장합니다.

 

주성진 LG CNS 보안/사물인터넷(IoT)담당은 “센스타임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속해서 추진해 폐쇄회로(CC)TV 등 영상 영역에서도 AI와 물리보안 기술을 결합, 통제구역 침입 탐지 등의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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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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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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