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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마곡 본사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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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0:02:00

AI 기업 센스타임과 협력..출입구 26곳에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 CNS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센스타임(SenseTime)과 협력으로 구축한 얼굴인식 출입 통제 기술을 사업장에 설치했습니다.

 

LG CNS는 서울 강서구 본사 출입구 26곳에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출입구에 단말기를 설치해 얼굴을 인식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출입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인식부터 정보 조회, 신분 파악, 출입구 개방 여부까지 0.3초 만에 파악합니다. 마스크나 안경을 쓰거나 얼굴을 기울여도 정확도 99%까지 판독할 수 있습니다.

 

 

LG CNS는 이 서비스가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입증이나 지문, 홍채 인식은 단말기에 접촉하는 동작이 필요하지만 얼굴 인식은 가까이 접근하면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직원 증명사진을 시스템에 등록하면 얼굴 인식에 필요한 준비가 끝납니다. 별도 사진 촬영이나 지문, 홍채 등록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이 서비스는 LG CNS와 AI 전문기업 센스타임이 만든 ‘얼굴인식 출입 통제 솔루션’으로 구현합니다. 센스타임의 AI 안면인식 기술과 LG CNS가 국내외 출입구 약 2만 7000여 곳에서 운영 중인 ‘출입통제 솔루션’을 결합했습니다.

 

단말기에서 분석 과정을 처리해서 외부 인터넷 접속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서버나 망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업장 내부에서만 관리하도록 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얼굴인식 단말기마다 얼굴 정보를 최대 5만 명까지 저장합니다.

 

주성진 LG CNS 보안/사물인터넷(IoT)담당은 “센스타임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속해서 추진해 폐쇄회로(CC)TV 등 영상 영역에서도 AI와 물리보안 기술을 결합, 통제구역 침입 탐지 등의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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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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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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