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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 3사, 갤럭시 S20 사전예약 시작…공시 지원금 ‘눈치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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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0, 2020, 12:02:06

삼성전자 갤럭시 S20·S20 플러스·S20 울트라 예약 판매..지원금 8만~24만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갤럭시 S20 시리즈 사전예약이 시작됐습니다. 이동통신사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 동안 갤럭시 사전예약을 신청받는데요. 2020년 신형 스마트폰 시리즈가 나온 만큼 이통 3사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시지원금 눈치 경쟁도 시작됐습니다. 이통 3사는 이날 홈페이지에 갤럭시 S20 시리즈의 공시 지원금 규모를 예고했는데요. 확정된 지원금은 아니지만, 각 사의 지원금 수준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사전예약 추이에 따라 지원금 변동이 예상됩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 S20 사전 예약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통신사의 공시지원금이 요금제에 따라 8만~24만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S20를 5G 모델로 출시합니다. S20, S20+, S20 울트라 3종을 내놨습니다. 출고가는 갤럭시 S20가 124만 8500원(128GB), 갤럭시 S20+(256GB)135만 3000원, 갤럭시 S20 울트라(256GB) 159만 5000원입니다.

 

통신사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갤럭시 S20의 공시지원금이 가장 높은 곳은 KT인데요. KT는 5G 요금제 중 가장 비싼 슈퍼플랜 프리미엄 기준 지원금이 24만 3000원입니다. 이어 슈퍼플랜 스페셜 플러스는 20만 4000원, 슈퍼플랜 스페셜은 18만 7000원, 슈퍼플랜 베이직 플러스 15만 4000원, 슈퍼플랜 베이직은 15만원을 지원합니다.

 

중저가 요금제인 5G 슬림에 가입하면 지원금은 10만 3000원, 청소년 전용 요금제인 5G Y틴은 8만 9000원 지원을 예고했습니다. 또 KT는 아우라 레드 색상(갤럭시 S20+)을 단독으로 판매하며, 여성 고객층 공략에 나섭니다.

 

KT를 통해 갤럭시 S20을 사전 예약하고, 3월 5일까지 개통한 고객은 삼성전자 갤럭시 홈미니와 네모닉 미니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고객 전원에게 디스플레이 파손 교체 비용(50%, 1회 한정)을 제공합니다.

 

KT Device사업본부장 이현석 전무는 “최첨단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갤럭시 S20와 함께 KT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준비했다”며 “특히 슈퍼체인지, 슈퍼찬스R 프로그램을 통해 부담 없이 갤럭시 S20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S20 지원금 규모가 최대 20만 2000원인데요. 지원금은 요금제별로 5G프리미어 슈퍼가 20만 2000원, 5G프리미어 플러스 18만 5000원, 5G프리미어 레귤러 16만 7000원, 5G스마트 14만 9000원, 5G스탠다드 13만 2000원, 5G라이트 9만 7000원, 5G 라이트 시니어·청소년 7만 9000원입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갤럭시 S20 3종의 모델 중 특히 20~30대 여성 고객 수요가 높은 갤럭시 S20에서 전용색상 ‘클라우드 핑크’를 선보입니다.

 

갤럭시 S20 사전예약 개통 첫날인 2월 27일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17만 9300원의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 무료 구매 쿠폰을 제공합니다. 당첨자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 기본 색상인 블루 외에 핑크 색상도 선택 가능합니다.

 

SK텔레콤은 최대 19만원 지원을 예고했는데요. 가장 높은 요금제인 5GX 플래티넘 가입 기준으로 17만원, 5GX 프라임 15만원, 5GX 스탠다드 12만 3000원, 슬림 10원 등입니다. 여기에 요금제에 따라 1만 5000원~2만 5000원의 추가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예고된 공시 지원금과 추가 지원금을 더하면 가장 고가 요금제(5GX 플래티넘) 기준 19만 5000원 규모입니다. 가장 낮은 요금제인 슬림의 경우 11만 5000원이 지원됩니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20+의 아우라 블루 색을 단독으로 판매하는데요. SK텔레콤은 전국의 주요 5G 부스트파크(건대, 홍대, 가로수길, 광주 유스퀘어, 부산 남포동, 대전 파란별 방송국)에서 대대적인 블루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샵이나 T월드 다이렉트에서 사전 예약한 경우 선착순 3000명에 에코백, 신세계 상품권 3만원 등으로 구성된 아우리 블루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SK텔레콤과 KT는 가장 높은 요금제를 선택했을 경우 지원금을 최대 24만 3000원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경쟁사보다 낮은 20만 2000원을 지원합니다. 한명진 MNO마케팅그룹장은 “갤럭시S20 예약 판매를 맞아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매 혜택과 지역 특화 체험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통사의 공시 지원금은 오는 27일 개통 개시일에 확정됩니다. 통신 3사는 이날 예고한 공시 지원금을 추후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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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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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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