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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XM3, 저렴한 가격과 디자인으로 ‘승부수’...기본가 179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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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0, 10:02:49

셀토스·트레일블레이저보다 크고 가격은 비슷..사전계약 후 내달 9일 출시
국내 유일한 ‘쿠페형 SUV’..전자식 파킹브레이크, LED 헤드램프 등 기본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미래를 책임질 신차, XM3의 구체적인 디자인과 제원, 가격이 모두 공개됐습니다. 준중형 SUV급에 속하는 XM3는 트레일블레이저와 정면대결을 펼치게 됐는데요. 르노삼성은 세련된 쿠페형 디자인과 2000만 원 초반대의 가격을 앞세워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생산되는 XM3의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다음달 9일 정식 출시되는 XM3는 세단과 SUV를 합친 크로스오버 모델인데요. 국내에선 처음 선보이는 차급이라 가격·차체크기가 비슷한 트레일블레이저 정도가 최대 경쟁자로 꼽힙니다.

 

특히 XM3는 세단의 편안함과 SUV의 실용성을 모두 갖고 있어 국내 엔트리카 시장 전체를 두드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반떼·K3가 포진한 준중형 세단, 티볼리·셀토스의 소형 SUV 시장, 투싼·스포티지로 대표되는 준중형 SUV도 사정권 안에 있습니다.

 

 

전장 4570mm, 휠베이스 2720mm의 몸집을 가진 XM3는 트레일블레이저·셀토스보다 휠씬 크고 투싼·스포티지에 가깝습니다. 동급 최고수준인 186mm의 지상고는 SUV의 매력과 승하차 시 편리함을 함께 제공하는데요. 513리터에 달하는 트렁크 용량 또한 동급 최대입니다.

 

XM3의 또 다른 특징은 ‘파워트레인’입니다. 르노와 다임러가 함께 개발한 1.3ℓ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TCe260)은 게트락 7단 습식 DCT(듀얼클러치)와 맞물려 동력성능과 연료효율을 모두 잡았습니다.

 

XM3의 주력모델은 1.3 터보 모델이지만 더 저렴한 1.6 가솔린 엔진도 준비돼 있습니다. 무단변속기와 조합되는 이 엔진은 기존 SM3에 적용됐던 엔진을 XM3에 최적화시켰다고 합니다.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고급’ 옵션도 XM3에 대거 적용됐습니다. 모든 트림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패들시프트, 전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LED 헤드램프가 기본 적용되는데요. 최상위(RE 시그니처)트림에는 9.3인치 내비게이션, 10.25인치 클러스터, 오토홀드가 기본화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XM3의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XM3의 가격은 1.6 모델을 기준으로 1795만~2270만 원에 책정됐는데요. 1.3 터보모델을 선택하더라도 2175만~2695만 원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셀토스와 티볼리 등 소형 SUV 가격에 준중형 SUV를 구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SUV가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새로운 유형의 SUV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며 “쿠페형 디자인을 가진 XM3는 이제까지 없던 시장을 창조해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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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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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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