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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잼(ZEM)폰’ 출시...부모 ‘안심’·자녀 ‘학업’ 다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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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8, 2020, 11:02:34

어린이 전용 스마트폰 선봬..실시간 자녀 위치 확인·SOS 긴급위치 알림
웹서핑·앱스토어 접근 차단..‘키즈폰 카카오톡’ 별도 설치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아이의 안전 확인은 하고 싶지만, 스마트폰 중독은 걱정된다.”

 

SK테레콤이 초등학교 입학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 해결에 나섭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자체 기획한 어린이 전용 스마트폰 ‘잼(ZEM)폰’을 오는 2월 28일부터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합니다. 이번 ‘잼폰’은 ▲실시간 자녀 위치 확인이 가능하며 ▲웹서핑, 앱스토어 접근은 차단하고 ▲방수기능과 강한 내구성을 갖춘 ‘초경량’ 키즈폰인데요.

 

◇ 실시간 위치조회, 단말 상태 확인, SOS긴급 알림 가능

 

부모는 ‘잼(ZEM)-부모용’ 앱을 통해 ‘잼폰’을 소지하고 있는 자녀의 실시간 위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 ‘위치 자동 전송’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마다 자녀의 위치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기능은 ‘잼(ZEM)-부모용’ 앱을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통신사와 무관하게 자녀들이 SK텔레콤을 사용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단말 상태 확인 기능은 자녀 핸드폰이 꺼져 연락이 안되면 종일 불안한 부모의 심정을 반영했습니다. ‘잼폰’은 배터리 전원이 15%, 5%일 때 보호자에게 충전 필요 알림을 전송합니다. 전원이 꺼지거나 켜질 때는 위치 정보와 함께 ON/OFF 상태 알림이 전송됩니다.

 

또한 자녀가 위급 상황에 처하면 ‘SOS긴급위치 알림’을 통해 부모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는데요. 자녀가 전원 버튼을 5회 누르면 부모에게 자녀 위치와 함께 SOS 메시지가 전송되는 기능입니다.

 

웹서핑, 앱스토어 등 차단..부모 동의 시 ‘키즈폰 카카오톡’ 설치 가능

 

과기정통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유아·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2.9% 수준으로 전년 대비 2.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태어난 세대’라고 불릴 만큼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추세인데요. 모바일 기기를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조기에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잼폰’은 ▲웹서핑 불가 ▲앱스토어 미탑재 ▲모르는 번호 수신 차단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중독과 유해물 노출 위험을 없앴습니다. 인터넷 검색은 ‘네이버 사전’ 웹 서비스의 사전 검색에 한해 제공됩니다. 이 외 사이트로의 접근은 ‘현재 폰에서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라고 알림이 뜨며 접근이 차단됩니다.

 

앱스토어 자체가 탑재돼 있지 않아 게임을 비롯한 추가 앱을 설치할 수 없는데요. 또한 ZEM앱의 ‘자녀 안심케어’ 기능을 통해 ‘잼폰’에 등록된 연락처 외 모르는 번호로 오는 연락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부모 동의 하에 ‘키즈폰 카카오톡’은 설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키즈폰 카카오톡은 기존 카카오톡의 핵심 기능은 유지하되, 제3자의 말걸기 및 초대를 차단하고 비속어 필터 기능 등 유해한 기능은 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SNS 중독을 우려한 부모의 걱정과 자녀와의 소통을 원하는 부모의 입장을 모두 고려한 것입니다.

 

 

◇ 무게 84g ‘초경량’..방수기능 탑재·‘고릴라3글라스’로 내구성 향상

 

‘잼폰’ 무게는 84g으로 초경량입니다. 최신 스마트폰 중 가볍다고 평가받는 제품의 무게가 약 150g으로 거의 절반 수준인데요. 아이들이 ‘잼폰’을 목이나 어깨에 걸어도 부담 없게끔 특별히 가볍게 제작했습니다. 제품의 너비는 신용카드 정도로 작아 아이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가볍지만 하드웨어 스펙은 가볍지 않습니다. ‘잼폰’은 방수방진 등급에서 ‘IP67’을 받아 자녀들이 침수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20만원 대 휴대폰에 수심 1m에서 30분을 버틸 수 있는 IP67의 방수를 지원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입니다. 액정에는 코닝의 ‘고릴라글라스3’를 적용해 내구성을 강화했습니다.

 

카메라는 13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했는데요.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즐기는 키즈폰 사용 패턴을 반영했습니다.

 

◇ 모바일 영어 학습 지원..윤선생 ‘초통영’·네이버 ‘파파고’·‘사전’ 탑재

 

자녀들이 영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윤선생 초통영 ▲네이버 파파고 ▲네이버 사전도 탑재했습니다.

 

특히 ‘초통영’은 윤선생에서 출시한 기초 초등영어 학습 상품입니다. 미취학과 초등학교 저학년 전용 학습 콘텐츠로 구성돼 학습 앱과 교재를 통해 알파벳부터 기초 영어 표현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잼폰 구매고객에게는 윤선생에서 5만 5000원 상당의 초통영 1개월 학습패키지를 제공합니다.

 

기존 키즈폰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며 호평했던 네이버 서비스들은 계속 제공하는데요. 외국어 번역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파파고’앱과 영어사전, 국어사전, 한자사전, 중국어사전 등 다양한 언어 사전을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사전’앱을 탑재했습니다.

 

문갑인 SK텔레콤 스마트디바이스 본부장은 “부모의 심정으로 아이들에게 유익 하면서 부모들의 걱정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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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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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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