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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코로나19 악재 속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고...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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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4:03:03

어닝쇼크 기록한지 3개월 만에 어닝서프라이즈..올해 1분기 역사상 최고 수준 전망
코로나19 중국 가전 수요 직격탄..건강관리가전 라인업·태양광 호실적 등 영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전자가 냉탕과 온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작년 연간 사상최대 매출에도 4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는데요. 반대로 올해 1분기 시장 전망치보다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악재에도 불구하고,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10일 키움증권은 LG전자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8703억원에서 9455억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 8300억~84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으며 역사적 최고 수준에 근접할 전망이다”며 “코로나 국면에서 중국 TV 업체 생산 차질이 우호적 환경이고, 가전은 고부가 건강가전 수요가 양호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사상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4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했는데요. 다만, 올해 1분기 작년에 감소했던 영업이익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면서 만회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습니다.

 

코로나19가 변수에도 LG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상최대 실적 달성에 유리하다는 전망입니다. 더욱이 코로나19가 해외 시장에서 LG전자에 유리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줬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바로 중국 가전 시장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1월 중국의 대표적인 TV업체인 창홍(49% 감소), 하이얼(26% 감소), 콩카(46% 감소), TCL(37% 감소), 샤오미(12% 감소) 등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중국 TV 업체들의 생산 차질은 2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보다 40~50% 늘어나 수익성 개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OLED TV 출하량은 170만대였는데, 올해는 26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LG디스플레이 광저우 공장이 내달부터 정상 가동이 시작되면서 향후 OLED 패널 조달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LG전자의 신가전 두번째 라인업에 대한 긍정적인 시장 반응도 더해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건강관리가전’이라는 마케팅을 통해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건조기, 의류관리기, 무선청소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는 특허 받은 ‘트루스팀(TrueSteam)’을 집중적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TV광고에 따르면 트롬 스타일러의 살균케어, 디오스 식기세척기 살균세척, 트롬 건조기의 살균건조 등입니다.

 

여기에 미국 태양광 수요가 커지면서 LG전자 태양광 사업의 수익성 개선도 기대됩니다. 스마트폰은 가성비가 좋은 중저가로 전략 수정에 이어 ODM 비중 확대로 손익 구조를 개선시킬 것이란 전망입니다.

 

김지산 연구원은 “코로나19로 가전 수요(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정부의 경기 부양책이 고효율 가전과 TV 수요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유럽 시장 점유율 상승 모멘텀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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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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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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