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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이통사 콜센터 ‘비상’...정부 “재택근무 활용”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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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7:03:09

구로구 보험사 콜센터서 코로나19 집단감염..콜센터 특성상 재택근무 어려워
건물 방역·발열 체크·마스크 착용 등 준수..SKT, 콜센터 재택근무 첫 시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에 걸리면서 이동통신사 콜센터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걸쳐 콜센터가 퍼져 있는데요. 업무 특성상 재택 근무가 어렵고, 제한된 공간에 많은 인력이 일하는 구조여서 감염에 취약하다는 지적입니다.

 

일부 이통사에선 코로나19 발생 이후 콜센터 직원을 상대로 재택근무 희망자를 신청받고 있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콜센터 직원들은 여전히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어 감염 우려에 노출된 상태입니다.

 

10일 질병관리본부(질본)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보험사 콜센터 직원 46명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확진자와 접촉한 4명도 코로나19에 감염돼 총 50명의 집단감염자가 발생했습니다.

 

콜센터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통신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부터 이통3사는 콜센터는 ▲ 매일 1회 이상 방역 조치 ▲ 손소독제·마스크 사용 필수 ▲ 매일 4회 이상 발열 체크 ▲ 일부 지역 단축 근무 등을 준수하고 있는데요. 임산부 직원의 경우 재택근무 조치했습니다.

 

콜센터 근무 환경이 집단감염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에 책상이 줄지어 있어 옆사람과의 거리가 가깝고, 계속 말을 해야한다는 점도 취약한 점입니다.

 

또 업무 특성상 계속 고객을 응대하기 때문에 직원에 따라 마스크 착용 수칙을 제각각 지킨다는 지적인데요. 앞선 구로구 콜센터 확진자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콜센터 건물을 방역하고, 손소독제 사용과 마스크 착용 등은 공통적입니다. 다만, 재택근무 방침에 대한 입장은 통신사별로 입장이 갈리는데요.

 

무엇보다 고객 민감정보가 담김 시스템에 접속해 응대하기 때문에 보안상 재택근무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T 관계자는 “업무상 민감한 고객 정보를 접속해 일하기 때문에 재택근무를 시행하기 어려운 환경이다”면서 “현재로썬 기존에 하던대로 방역과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콜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도입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에 나선 곳도 있는데요. SK텔레콤은 현재 대구 지역부터 재택근무 도입 방안을 추진 중이며, 희망자를 신청받고 있습니다. 현재 대구 지역의 콜센터 직원 200명이 재택근무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콜센터 직원들이 근무 시 필요한 PC와 독립된 공간 등 일정 수준이 이상의 고객 응대가 가능하면 재택근무를 신청할 수 있다”며 “나머지 회사 전산시스템을 통해 콜을 분배해주는 작업을 구축 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홍보관리반장은 “콜센터 사례와 유사한 직장 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를 활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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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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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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