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나노셀 TV’로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합니다.
LG전자는 국내를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해외 주요 국가에 2020년형 ‘나노셀 AI 씽큐(ThinQ)’를 순차 출시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나노셀은 약 1나노미터(nm) 크기 미세 입자를 TV 패널에 적용한 기술입니다.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위에 덧입힌 미세 입자들이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조정합니다.
기존 LCD TV는 고유한 빨간색 파장에 노란색이나 주황색 등 다른 색 파장이 미세하게 섞일 수 있습니다. 나노셀 기술은 노란색과 주황색 파장을 흡수해 빨간색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는 설명입니다. LG전자는 나노셀 TV 브랜드를 지난2017년부터 해외에서 사용해 왔습니다. 올해부터 국내에도 확대 적용합니다.
나노셀 AI 씽큐(ThinQ) 주요 제품은 영상과 음향 특성을 학습한 딥러닝 기반 3세대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원본 영상 화질과 음향을 최적화합니다.
TV와 집안 가전을 제어하는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연동된 가전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나노셀 8K 제품을 지난해보다 크게 늘렸습니다. 국내에는 이달 75형을 먼저 출시하고 다음 달 65형을 내놓습니다. 출하가는 550~890만 원대입니다. 4K 제품은 86·75·65·55형으로 선보입니다. 189~600만 원입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최상위 프리미엄 올레드 TV를 비롯해 나노셀 TV 등을 앞세워 고객 선택 폭을 넓히고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