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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 앞둔 금융권, 서면·전자투표로 코로나19 확산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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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11:03:36

마스크 착용 필수·발열 시 출입 제한
“산적한 현안 많아 주총 미루기 어려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금융지주들이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신경을 바짝 세우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산적한 현안이 많아 예정대로 주총을 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일정은 그대로 소화하지만 서면·전자투표 등 대리 행사를 활용해 주총장에 모이는 인원을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20일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를 시작으로 25일 우리금융지주, 26일 신한금융지주가 각각 주총을 엽니다.

 

올해 주총은 코로나19 사태로 예년과 달라진 풍경이 연출된 전망입니다. 우선 행사장에 열화상 카메라, 또는 디지털 온도계를 설치해 현장을 찾는 주주들의 발열 여부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마스크 착용은 의무입니다.

 

KB금융은 감염 예방을 위해 '서면투표'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주주들에게 서면투표와 주주총회 관련 내용을 우편물로 통지해 서면투표용지를 주총 전날인 19일까지 받는 방식입니다. 당일에는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과 오규택 중앙대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을 중점으로 배당 관련 논의와 ESG위원회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나금융은 의결권 대리행사 제도를 제안했습니다. 정족수 미달로 주주총회가 무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참석하지 않은 주주들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하나금융도 사외이사 선임을 중점으로 주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5명의 하나은행 사외이사 가운데 고영일, 김남수, 황덕남 이사의 임기가 31일로 만료되기 때문 이들의 재신임과 신규 이사 선임이 주요 안건입니다.

 

신한금융은 의결권 행사가 필요한 주주들에게 전자투표와 의결권 대리 행사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고 권고했습니다. 전자투표는 주주들이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 전자투표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소액주주의 주주권 행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주총 현장을 실시간으로 생중계합니다. 신한금융은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연임 확정과 신한은행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해 논의를 진행합니다.

 

우리금융은 내부 참석자를 최소화할 예정이며, 1000주 이상 보유한 개인주주들은 대리표결 의사 표시가 가능합니다. 또 주총장 입구에 열감지기를 설치해 체온이 높은 참석자의 출입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우리금융은 법원의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손태승 회장의 연임을 확정하는 것이 주총의 핵심 안건입니다. 또 권광석 우리은행장의 선임 안건과 내부 회계 관리 제도 운영 실태 보고, 정관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주주들에게 보고와 결의해야 할 중요한 안건이 많아 주총을 미루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참석 인원은 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하고 체온 측정을 통해 발열이 의심되면 출입을 제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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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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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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