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으로 넷플릭스를 보는 시청자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느린 인터넷 속도 때문에 화질이 뭉개지기 때문입니다.
접속 속도를 높이려면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 문제에서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협상이 단기간에 완료될 것 같지 않아 소비자 불편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2일 넷플릭스가 공개한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PS)별 속도 지수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으로 SK브로드밴드는 통신사 4곳 중 가장 느린 2.25Mbps(초당메가비트)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3.94Mbps), 딜라이브(3.59Mbps), KT(3.49Mbps)와 비교하면 현저히 느린 속도입니다.
넷플릭스는 표준화질(SD)로 영상을 보기 위한 속도로 3Mbps를 권장합니다. 평균 속도로 따지면 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에서는 SD화질 시청도 어렵습니다. 소셜미디어상에는 “화면이 뭉개져 사람 눈코입도 구분하기 어렵다”는 불만 사례가 빈번합니다.
일부 소비자는 SK브로드밴드가 트래픽 관리에 소홀해서 발생한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실외 활동을 줄이는 추세에 따라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트래픽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비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가 공개한 수치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 자체적인 트래픽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접속 속도 저하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달 해저케이블 단선이 발생해 고객들의 불만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현재 장애복구를 마무리했다”며 “지난달에만 해외망 증설을 3번 했고 이번 달에 한 번 더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업계에서는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 간 망 사용료 분쟁을 원인으로 지목합니다.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 인터넷망에 부하를 일으키고 있어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겁니다. 넷플릭스는 망 사용료 지급에는 부정적인 대신 국내에 캐시 서버 설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로부터 망 사용료를 받아 설비투자를 확대하거나 캐시 서버를 설치해 트래픽 문제를 개선하지 않는 이상 화질 저하 현상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망 사용료 분쟁이 단기간에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1월 방송통신위원회에 망 이용대가 협상 재정을 신청했습니다. 다만 최대 8월까지 중재안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상권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총괄과장은 “실무적으로 조정안을 만들어 5월 중순에 위원회에서 의결할 예정이지만 최대 3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다”며 “불복할 경우 소송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