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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수출 급감에도 내수는 반짝실적...정부에 ‘잘못된 시그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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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16:04:23

자동차산업 80%는 해외판매 의존..“일시적인 내수 반등 경계해야”
수출부진 장기화시 생태계 붕괴 위험..중소부품사 위한 지원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차효과를 등에 업은 완성차업계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극적인 ‘V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수출실적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정부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내수실적에 속아 정부의 지원이 나오지 않으면 산업 전반의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지난 1일 국내 완성차 5개사가 발표한 3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시장에 판매된 국산차는 총 15만 1025대였습니다. 전달에 기록했던 8만 1722대보다 무려 84.8%나 뛰어올랐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악의 부진에 빠졌다가 한 달 만에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겁니다.

 

특히 현대차의 그랜저는 지난달 무려 1만 6600대나 팔려나가면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신차 K5를 앞세운 기아차도 23개월 만에 내수 5만대를 돌파했고, 르노삼성도 XM3의 활약으로 1만대 돌파 및 내수 3위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집계된 3월 판매실적을 뜯어보면, 내수시장과 달리 수출 실적은 처참했습니다. 국산차의 수출을 이끄는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26.2% 감소한 23만 6323대에 그쳤고, 기아차(17만 5952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11.2% 떨어졌습니다.

 

나머지 외국계 3사 역시 사정은 비슷했는데요. 르노삼성의 해외 판매량은 전년 대비 57.4% 떨어진 3088대에 머물렀고, 한국지엠(2만 8963대)도 전년 대비 20.8%나 뚝 떨어졌습니다. 가뜩이나 수출절벽에 시달리는 쌍용차도 전년 동월 대비 4.6% 감소하면서 모든 완성차업체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외시장과 달리 내수시장이 회복세를 보였던 건 일시적인 신차효과 덕분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해석입니다. 각 제조사별로 잇따라 출시한 신차들이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와 각종 프로모션까지 더해지면서 대기 수요가 한 번에 폭발했다는 겁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2일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그간 신차 소식이 뜸했던 세단 차종들이 많이 출시되고 개소세도 인하되면서 올해 차량 구매 수요가 3월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경기 둔화에 민감한 서민층이 자동차 구매를 미루고 중산층의 수요가 몰리면서 그랜저가 최대 판매기록을 경신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문제는 껑충 뛰어오른 내수 판매량에 가려진 해외 판매량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반이 얼어붙은 상황인데요.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80%는 수출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수직구조의 생태계 전체가 한 번에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실제로 주력 시장인 미국의 3월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글로벌 업체들이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현대차(3만 5000대)는 전년 동월 대비 43%나 급감했고, 토요타(13만 5000대)와 혼다(7만 7000대)는 각각 37%와 52%씩 줄었습니다. 미국이 안방인 GM도 40%대의 하락세를 면치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크게 위축된 해외실적이 내수에 가려지면 도산 위기에 몰린 중소 부품업계가 방치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코로나19로 수출 부진이 장기화되는데도 지원의 손길을 거두면 중소 부품업계는 회복 불능에 빠지게 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내수시장의 호조세는 신차효과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대내외 악재를 고려하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며 “내수와 수출 실적이 엇갈리면서 정부는 정책 결정에 혼란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이어 “해외 판매가 부진할 상황에서도 주가를 부양하려는 세력만 넘쳐나고 은행권은 부품사들에 대한 대출을 꺼리고 있다”며 “내수시장의 호조에 심취할 것이 아니라 협력사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이 가시화돼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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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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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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