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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도 수입차는 ‘쾌속질주’...BMW·폭스바겐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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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1:04:22

3월 수입차 판매 전년比 12.3% 증가..‘티구안’ 시장 1위
신차효과·프로모션·개소세 인하 맞물려 일시적 수요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시장은 거꾸로 확대됐습니다. 국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이어 수입차 판매도 지난해 대비 10% 이상 늘었는데요. 신차효과와 프로모션 확대, 개별소비세 인하 등 잇따른 호재가 소비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발표한 ‘3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된 수입차는 총 2만 304대였습니다. 1만 8078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대비 12.3%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달(1만 6725대)과 비교하면 21.4%나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브랜드별로 보면 역시나 메르세데스-벤츠(5093대)가 시장 1위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4811대를 판매한 BMW도 추격 속도를 빠르게 높였는데요. 특히 BMW는 2999대에 그쳤던 전년 동월 대비 60.4%나 판매를 늘렸습니다. 덕분에 16.59%였던 시장 점유율도 23.69%까지 뛰어 올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양강구도를 유지하는 가운데 3위부터는 박빙의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등을 수입·판매하는 한국지엠은 1363대를 판매해 3위에 올랐는데요. 볼보(1162대), 아우디(1151대), 폭스바겐(1072대), 미니(972대), 포르쉐(831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폭스바겐의 티구안이 차지했는데요. 1022대나 팔린 티구안은 지난해 11월(1640대)에 이어 2번째로 월간 1000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고객인도를 시작한 티구안이 전통의 강자였던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를 밀어낸 겁니다.

 

 

티구안에 이어 BMW 520(647대)이 2위에 올랐고, 올해 누적 판매량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의 E300 4매틱(613대)는 3위로 물러났습니다. 이어 쉐보레 볼트EV(506대), 메르세데스 벤츠 A220(466대), 메르세데스 벤츠 GLC 300 4매틱(455대), 아우디 A4(445대), 포드 익스플로러(445대), 쉐보레 트래버스(439대), BMW(530대) 등이 순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전반적으로 BMW와 폭스바겐, 아우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와 일본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주춤했습니다. 특히 일본차의 대표주자인 렉서스는 지난달 총 41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70.0%나 쪼그라들었는데요. 한 때 5시리즈·E클래스와 경쟁하던 ES300h도 존재감이 희미해졌습니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큰 폭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주요 브랜드의 적극적인 할인 공세와 개소세 인하, 잇따른 신차출시 등이 일시적인 판매 확대로 이어졌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입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 자동차산업이 영업 차질을 빚고 있는데, 반대로 내수시장에선 수요가 집중된 현상을 보였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는 데다 신차효과도 일시적이기 때문에 이 같은 흐름이 오래가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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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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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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