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엔케이맥스 "캐나다 코로나19 대규모 임상에 엔케이뷰키트 사용"

URL복사

Thursday, April 16, 2020, 13:04:50

"美 뉴욕주와도 동일한 방식 협의 중"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엔케이맥스는 캐나다 항암임상협회(CCTG)의 스폰서쉽으로 캐나다 오타와대학병원에서 진행하는 코로나19 환자 대상 대규모 임상에 엔케이뷰키트(NK Vue kit)가 사용된다고 16일 밝혔다.

 

캐나다 오타와대학병원이 속한 CCTG는 캐나다 전역 80개의 의과대학과 병원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2100명의 연구인력이 전세계 40여개국에서 매년 500회 이상의 임상을 진행한다. 협회는 1980년에 창립되었고, 본부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킹스톤에 있다.

 

본 임상은 ‘코로나19’ 확진자 중 적격성 심사를 거쳐 통과된 200여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임상으로, 환자의 중증도(severity) 판단을 위해 엔케이뷰키트를 사용하여 NK세포 활성도를 측정한다.

 

이 측정결과에 따라 의사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음압병실 입퇴원여부 등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본 임상 시작과 동시에 환자 2명이 이미 등록되어 엔케이뷰키드 검사를 앞두고 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하는 아우어 교수는 “캐나다 코로나19 확진자는 현재 약3만명 수준이다. 의료시설 및 의료진의 부족으로 모든 환자들의 장기입원치료나 음압병실 입실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엔케이뷰키트를 통해 NK세포 활성도를 측정하여,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판단, 치료여부, 치료순서 등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엔케이뷰키트 개발을 주도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김종선 교수는 “NK세포는 항암면역을 넘어, 항바이러스면역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에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의 예후도 NK세포 활성도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실제로 중국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는 그 중증도에 따라 NK세포 및 T세포 발현을 억제하는 수용체인 NKG2A 발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따라서 코로나19 감염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NK세포의 기능적 결함을 NK뷰키트 측정으로 발견하여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전했다.

 

엔케이맥스는 확진자수 20만명을 넘어선 미국 뉴욕주에서도 이번 임상과 동일한 방식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옵션 결정에 엔케이뷰키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뉴욕주와 협의 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