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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새출발하는 벨로스터N...습식 DCT 달고 날아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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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18, 2020, 06:04:30

벨로스터 일반 모델은 단종 유력..N에 DCT 도입으로 잠재고객층 확대
3000만 원 초반 가격에 고성능 사양 대거 탑재..브랜드가치 상승 기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미운오리새끼’였던 벨로스터가 완전한 ‘고성능차’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현대차는 부진한 일반모델 대신 8단 습식 DCT(더블클러치)를 적용한 ‘벨로스터N’에 집중한다는 계획인데요. 이에 대한 국내 자동차 동호인들의 관심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인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희귀한 해치백 모델입니다. 개성적인 외모부터 탄탄한 주행감각까지, 같은급의 아반떼와는 결이 다른 차종인데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2년 전 풀체인지(코드명 JS)를 거쳤습니다.

 

벨로스터는 기아차 쏘울과 더불어 개성적인 패션카로 꼽히지만, 해치백이라는 이유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온 게 사실입니다. 현대차는 한때 벨로스터와 i30, i40를 묶어 ‘PYL브랜드’를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채 폐지시켰는데요. 워낙 해치백이 인기가 없기도 하지만, 아반떼와 쏘나타 등 세단보다 가격이 비쌌던 게 부진의 결정적 원인이었습니다.

 

실제로 벨로스터와 i30, 쏘울의 국내 판매량은 바닥을 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벨로스터와 i30의 지난해 내수 판매량은 각각 2175대와 1427대로, 아반떼가 2주면 달성하는 수준입니다. 기아차의 쏘울 역시 지난해 5564대 판매되는 데 그쳤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는 오는 21일, 기존 벨로스터N에 8단 DCT를 적용한 새로운 벨로스터N을 출시합니다.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벨로스터의 일반모델 수요는 i30에 흡수되고 N브랜드만 남을 것으로 점쳐집니다.

 

북미형으로 개발된 벨로스터N은 유럽형 i30N에 이은 두 번째 ‘N’ 모델인데요. 최고출력이 250마력에 달하는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적용하고도 판매가격이 3000만 원 초반대로 책정되면서 직장인들의 현실적인 펀카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비싸다며 외면받은 일반 모델과는 달리 ‘가성비’로 큰 관심을 받은 셈입니다.

 

‘고성능차’를 지향하는 벨로스터N은 레브 매칭, 전자제어 서스펜션, 런치 컨트롤,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등 고급 스포츠카에서나 볼 수 있는 사양이 대거 적용돼 있는데요. 덕분에 기본차만으로도 언제든지 레이스 트랙을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특히 고성능 스포츠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풀한 배기음과 예리한 코너링 감각도 벨로스터N의 장기죠.

 

 

벨로스터N은 출시 두 달 만에 1000대가 넘게 팔렸을 정도로 기대 이상의 흥행을 거뒀습니다. 국산차 수준을 뛰어넘는 달리기 성능과 역대급 가성비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먹혀든 셈인데요. 다만 국내 자동차 시장 특성상 수동변속기만 쓸 수 있다는 점은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해왔습니다.

 

벨로스터N에 수동변속기를 적용한 표면적인 이유는 ‘운전의 재미’였지만, 기술력의 한계가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반떼 스포츠, 셀토스 등에 적용돼 온 건식 7단 DCT는 36.0kg.m에 달하는 벨로스터N의 높은토크를 감당할 수 없었는데요. 내구성에 한계가 있는 건식 대신 습식방식의 DCT를 썼어야 했는데, 개발 및 안정화 과정에 시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 달리 동력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러치 두 개가 번갈아가며 동력 축에 맞물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건식의 경우 공기만으로 클러치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습식은 오일로 클러치를 냉각하는 방식인데요.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토크 허용치도 높기 때문에 BMW M 등 고성능 차량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개발에 착수한 지 5년 만인 올해가 돼서야 신형 쏘렌토(MQ4) 2.2 디젤에 처음으로 습식 8단 DCT를 탑재했습니다.

 

현대차의 새로운 습식 DCT는 고성능N 브랜드와 벨로스터N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수동변속기에 익숙하지 않아 망설였던 잠재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DCT의 연료효율은 수동변속기를 넘어서고 직결감도 좋기 때문에 실용성과 운전의 재미 모두를 챙길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4년 BMW의 고성능차 개발총괄을 담당하던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영입한 후 글로벌 고성능차 시장에서 ‘퀀텀점프’를 노리고 있습니다. 2018년 3월엔 고성능차 및 모터스포츠 사업을 전담하는 고성능 사업부를 신설하고 BMW M 북남미 사업총괄 임원이었던 토마스 쉬미에라까지 영입했었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올해는 아반떼N(5월)과 코나N(6월)까지 출격하게 되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 등 세계적인 고성능차 브랜드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이지만, 품질만 받쳐준다면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한층 높아지게 될 전망입니다.

 

새로운 모델들이 잇따라 출시되는 올해는 N브랜드 도약의 원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N브랜드의 대표색상인 ‘퍼포먼스 블루’가 세계 곳곳에 퍼진다면 재미없고 식상하다는 현대차에 대한 선입견도 걷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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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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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2025.04.08 10:29: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세계적인 뮤지션 윌아이엠(will.i.am)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무선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LG xboom)'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LG전자[066570]는 7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윌아이엠과 이정석 오디오사업담당, 오승진 MS마케팅담당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LG전자의 오디오 사업전략과 엑스붐 신제품을 소개하는 'LG 엑스붐 브랜드데이'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이날 엑스붐 포터블 스피커 신제품 3종도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 공략을 위해 오디오 사업을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재편하고 '포터블 오디오', '웨어러블 오디오', '홈 오디오' 등으로 제품군을 세분화해 맞춤형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포터블 및 웨어러블 오디오 시장에서는 ▲고유의 사운드정체성 정립 ▲디자인 차별화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3대 전략을 바탕으로 LG 엑스붐 브랜드를 런칭합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세계적인 뮤지션이자 기업가인 윌아이엠과 함께 엑스붐 브랜드의 포터블, 웨어러블 오디오 제품군의 사운드 및 디자인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고 더 나아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로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정석 LG전자 오디오사업담당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은 윌아이엠과 함께 오디오 기술의 혁신을 선보여 고객의 듣는 즐거움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윌아이엠은 LG 엑스붐의 '새로운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Experiential Architect)'을 맡았다. 단순히 이름과 얼굴을 빌려주는 브랜드 앰배서더와 달리 이번 협업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운드, 브랜드 마케팅 전반에 걸쳐 윌아이엠이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해 결과물을 탄생시켰습니다. 새로운 LG 엑스붐 제품에 대해 윌아이엠은 "기존의 틀을 깨고 스피커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상상하고자 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윌아이엠은 자신이 설립한 AI 기반 라디오 앱 'RAiDiO.FYI'를 통해 고객 취향에 맞는 뉴스와 음악을 추천 받고 궁금한 내용을 AI가 즉시 답변하는 AI 오디오 시스템을 LG 엑스붐에 결합합니다. LG전자가 공개한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 ▲LG 엑스붐 바운스 ▲LG 엑스붐 그랩 등 무선 스피커 신제품 3종은 AI가 고객이 듣고 있는 음악을 분석하고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AI 사운드·라이팅' 기능은 AI가 재생되는 콘텐츠를 분석해 사운드와 조명을 최적화해 주며 'AI 공간인식 사운드'는 공간의 크기, 가구 배치, 벽의 재질 등 실내 외 환경을 분석해 사운드를 조정해 줍니다. 고출력 스피커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은 120W의 출력으로 6.5인치 우퍼와 2.5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로 깊고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최대 12시간 지속되는 기본 배터리와 추가 탈착식 배터리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38만9000원입니다. 컴팩트 스피커 'LG 엑스붐 바운스'는 공기 진동으로 저음을 증폭하는 '패시브 라디에이터'와 디테일한 고음을 재생하는 '듀얼 돔 트위터' 및 '트랙형 우퍼'를 탑재했습니다. 상단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는 '바운스'라는 이름처럼 음악에 맞춰 '튀어' 오르는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매직 스트랩을 통해 한 손으로 들거나 어깨에 걸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27만9000원입니다. 휴대용 스피커 'LG 엑스붐 그랩'은 원통형 디자인의 휴대용 제품으로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탑재해 풍부한 저음역을 제공하는 등 크기와 음질을 모두 챙겼습니다. 이 제품은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출하가는 17만9000원입니다. LG 엑스붐 스피커 라인업은 모두 덴마크 '피어리스'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드라이버를 적용했습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성능 드라이버를 탑재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구현하고 오디오 본연의 사운드 품질에서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올 1월 출시한 블루투스 이어폰 'LG 엑스붐 버즈'에 스피커 3종을 더해 오디오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윌아이엠은 CES 2025에서 LG전자와 FYI의 협업을 빗대어 "아브라카다브라, 마법과도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아브라카다브라는 '말하는 대로 창조된다'는 의미의 고대 아람어입니다. 오승진 상무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에서 조 단위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오디오 사업에서의 목표"라며 "몇 년 내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윌아이엠과의 협업 등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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