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새출발하는 벨로스터N...습식 DCT 달고 날아오를까

URL복사

Saturday, April 18, 2020, 06:04:30

벨로스터 일반 모델은 단종 유력..N에 DCT 도입으로 잠재고객층 확대
3000만 원 초반 가격에 고성능 사양 대거 탑재..브랜드가치 상승 기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미운오리새끼’였던 벨로스터가 완전한 ‘고성능차’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현대차는 부진한 일반모델 대신 8단 습식 DCT(더블클러치)를 적용한 ‘벨로스터N’에 집중한다는 계획인데요. 이에 대한 국내 자동차 동호인들의 관심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인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희귀한 해치백 모델입니다. 개성적인 외모부터 탄탄한 주행감각까지, 같은급의 아반떼와는 결이 다른 차종인데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2년 전 풀체인지(코드명 JS)를 거쳤습니다.

 

벨로스터는 기아차 쏘울과 더불어 개성적인 패션카로 꼽히지만, 해치백이라는 이유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온 게 사실입니다. 현대차는 한때 벨로스터와 i30, i40를 묶어 ‘PYL브랜드’를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채 폐지시켰는데요. 워낙 해치백이 인기가 없기도 하지만, 아반떼와 쏘나타 등 세단보다 가격이 비쌌던 게 부진의 결정적 원인이었습니다.

 

실제로 벨로스터와 i30, 쏘울의 국내 판매량은 바닥을 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벨로스터와 i30의 지난해 내수 판매량은 각각 2175대와 1427대로, 아반떼가 2주면 달성하는 수준입니다. 기아차의 쏘울 역시 지난해 5564대 판매되는 데 그쳤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는 오는 21일, 기존 벨로스터N에 8단 DCT를 적용한 새로운 벨로스터N을 출시합니다.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벨로스터의 일반모델 수요는 i30에 흡수되고 N브랜드만 남을 것으로 점쳐집니다.

 

북미형으로 개발된 벨로스터N은 유럽형 i30N에 이은 두 번째 ‘N’ 모델인데요. 최고출력이 250마력에 달하는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적용하고도 판매가격이 3000만 원 초반대로 책정되면서 직장인들의 현실적인 펀카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비싸다며 외면받은 일반 모델과는 달리 ‘가성비’로 큰 관심을 받은 셈입니다.

 

‘고성능차’를 지향하는 벨로스터N은 레브 매칭, 전자제어 서스펜션, 런치 컨트롤,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등 고급 스포츠카에서나 볼 수 있는 사양이 대거 적용돼 있는데요. 덕분에 기본차만으로도 언제든지 레이스 트랙을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특히 고성능 스포츠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풀한 배기음과 예리한 코너링 감각도 벨로스터N의 장기죠.

 

 

벨로스터N은 출시 두 달 만에 1000대가 넘게 팔렸을 정도로 기대 이상의 흥행을 거뒀습니다. 국산차 수준을 뛰어넘는 달리기 성능과 역대급 가성비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먹혀든 셈인데요. 다만 국내 자동차 시장 특성상 수동변속기만 쓸 수 있다는 점은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해왔습니다.

 

벨로스터N에 수동변속기를 적용한 표면적인 이유는 ‘운전의 재미’였지만, 기술력의 한계가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반떼 스포츠, 셀토스 등에 적용돼 온 건식 7단 DCT는 36.0kg.m에 달하는 벨로스터N의 높은토크를 감당할 수 없었는데요. 내구성에 한계가 있는 건식 대신 습식방식의 DCT를 썼어야 했는데, 개발 및 안정화 과정에 시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 달리 동력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러치 두 개가 번갈아가며 동력 축에 맞물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건식의 경우 공기만으로 클러치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습식은 오일로 클러치를 냉각하는 방식인데요.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토크 허용치도 높기 때문에 BMW M 등 고성능 차량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개발에 착수한 지 5년 만인 올해가 돼서야 신형 쏘렌토(MQ4) 2.2 디젤에 처음으로 습식 8단 DCT를 탑재했습니다.

 

현대차의 새로운 습식 DCT는 고성능N 브랜드와 벨로스터N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수동변속기에 익숙하지 않아 망설였던 잠재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DCT의 연료효율은 수동변속기를 넘어서고 직결감도 좋기 때문에 실용성과 운전의 재미 모두를 챙길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4년 BMW의 고성능차 개발총괄을 담당하던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영입한 후 글로벌 고성능차 시장에서 ‘퀀텀점프’를 노리고 있습니다. 2018년 3월엔 고성능차 및 모터스포츠 사업을 전담하는 고성능 사업부를 신설하고 BMW M 북남미 사업총괄 임원이었던 토마스 쉬미에라까지 영입했었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올해는 아반떼N(5월)과 코나N(6월)까지 출격하게 되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 등 세계적인 고성능차 브랜드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이지만, 품질만 받쳐준다면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한층 높아지게 될 전망입니다.

 

새로운 모델들이 잇따라 출시되는 올해는 N브랜드 도약의 원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N브랜드의 대표색상인 ‘퍼포먼스 블루’가 세계 곳곳에 퍼진다면 재미없고 식상하다는 현대차에 대한 선입견도 걷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