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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歐에 국산 수소연료시스템 수출...현대차 ‘수소 리더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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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0, 2020, 16:04:18

수소전기차 ‘엔진’ 역할 핵심 부품..산업부, 기술수출 2건 승인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 기대..국내 부품업계도 ‘새 활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개발한 국산 수소연료시스템이 미국과 유럽시장에 수출됩니다.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수소연료시스템은 극소수 기업만 보유한 첨단기술이라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은데요. 수소연료시스템이 본격 수출되면 우리나라의 글로벌 수소 리더십은 더욱 굳건해질 전망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 서면 심의)를 거쳐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 수출 2건을 승인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비롯한 69개 기술은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는데요.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된 국가핵심기술을 수출하려면 관련 법령에 따라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부품입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제조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현대차와 토요타 등 극소수에 불과해 기술적·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번 승인을 계기로 현대차는 북미 상용차 시장에 수소차 핵심부품(수소연료전지+구동장치)를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9월, 파워트레인 업체인 미국 커민스와 수소연료전지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는데요. 양사는 공동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북미 지역 시내버스 및 스쿨버스 제작사, 트럭 제조사 등 상용차 업체에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의 수소전기차 관련 민관협의체인 ‘H2USA’는 오는 2035년까지 수소충전소 3300곳과 450만대의 수소전기차가 미국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특히 주행거리, 충전시간, 적재량에서 강점이 있는 상용 수소전기차는 각국의 내연기관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산 수소연료연료전지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수출되면 급성장 중인 미국의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현대차 뿐만 아니라 국내 부품업계도 새로운 활로를 찾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유럽지역의 한 완성차 업체에 대한 수소연료전지 수출 안건도 승인됐습니다. 현대차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체에 수출하는지는 밝히지 않았는데요. 양사는 수소연료전지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비밀유지협약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친환경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라며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외부 판매 확대로 사업 다각화는 물론 글로벌 수소 리더십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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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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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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