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주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심각한 생산차질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13개 제조사의 공장 가동비율은 3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인데요. 정부의 금융지원으로 자동차산업을 안정화 시켜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모습입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주요 자동차 생산국 제조사들의 공장가동 현황(16일 기준)을 조사한 결과 가동비율이 29.0%에 그쳤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조사대상 국가는 중국·미국·멕시코·독일·인도·일본·한국 등 14곳이며, 제조사는 현대차·기아차·폭스바겐·르노·GM·토요타 등 주요 13개사입니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주요 제조사별 공장 가동중단 비율을 살펴보면, GM은 8개국 38개 공장 가운데 34곳(89.5%)이나 가동을 멈췄습니다. 10개국 27개 공장을 보유한 메르세데스-벤츠도 3개 공장만 정상 가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글로벌 제조사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요. 각 제조사별 공장 가동중단 비율은 FCA 85.7%, 르노 85.0%, 포드 82.8%, BMW 81.2%, PSA 76.0%, 혼다 68.2%, 폭스바겐 61.5%, 닛산 60.7%, 테슬라 50%, 도요타 46.3%, 현대·기아 35.3%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국내기업인 현대·기아차의 공장 가동중단 비율이 가장 낮다는 점인데요. GM·포드 등 미국계와 르노·벤츠 등 유럽계 제조사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장가동 비율이 저조했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주요 자동차산업 국가들은 어려움 극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은 신차 구입시 추가 보조금 지급,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및 취득세 면제 정책 2년 연장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영국은 자동차 쇼룸, 중고차 주차장, 주유소, 렌트카업체 등에 대한 사업세를 1년간 납부면제하고 및 중소기업에 최대 2만 5000파운드의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양호한 가동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도 안심하기는 이른데요. 각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추가적인 생산량 감소 또는 라인별 간헐적 생산 중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는 올해 수출 부진의 영향으로 공장 가동률이 60~95%까지 떨어진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해외 요인에 의한 생산 차질 또는 판매 급감이 우려되고 있어 기존 대출한도 유지나 신규 대출확대 등을 통한 33조 규모의 기업 차입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각종 세금 및 공과금 납부유예,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건의했습니다.
이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쌍용차의 경우 타국의 저조한 자동차공장 가동 현황을 고려할 때 극한 경영 위기 상황으로 보긴 어렵다”면서도 “기업의 자구노력과 함께 정부의 다각적인 회생지원책이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