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1분기는 잘 넘겼지만”...중동 위기에 건설업계 ‘긴장’

URL복사

Thursday, April 23, 2020, 18:04:45

건설사들, 해외 수주 힘입어 1분기 ‘선방’
팬데믹 본격화 2분기..유가 급락에 위기론
업계 “아시아 등 발주처 다변화 필요”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23일 한국은행은 올해 1분기 한국경제의 성장률이 작년 동기에 비해 –1.4% 감소했다는 내용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 통계를 공개했습니다. 민간소비(-6.4%), 수입(-4.1%) 위주로 부진이 두드러진 반면 건설투자는 1.3%의 성장률을 기록, 부문 전체에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건설업만 여건이 더 나았던 건 아니었습니다. 통계청 건설경기동향조사에 따르면 1~2월 동안 재료, 노무, 장비 등 물가 부담을 나타내는 건설공사비지수는 118.3으로, 작년 12월에 비해 1지수 올랐습니다.

 

반면 국내공사에서 건설업체가 실현한 시공 실적을 금액으로 환산한 건설기성액은 1·2월에 전월 대비 각각 1.9%, 3.4%씩 감소했습니다. 올 들어 국내에서 시공을 하면 비용은 더 들고 수익은 적었던 겁니다.

 

실제로 건설업계가 1분기에 선전할 수 있었던 건 해외 사업의 성과가 컸습니다.

 

22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20일까지 국내 건설업체들이 해외에서 수주한 금액은 전년 동기(70억달러) 보다 71% 증가한 119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총 수주액인 224억달러의 절반을 4개월여만에 달성한 겁니다.

 

그러나 건설사들은 2분기 이후 건설업계에도 코로나 쇼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외 건설 사업의 주요 발주처인 중동과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메나(MENA) 지역 국가들의 경제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메나 국가들은 지난 1분기 동안 작년 동기에 비해 33.4% 증가한 326억달러를 발주했습니다. 이집트가 96억달러로 가장 컸고, 사우디(89억달러), UAE(69억달러) 순이었는데, 특히 대규모 정유화학 프로젝트의 발주가 몰렸던 2월(189억달러)에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나 WHO가 팬데믹을 선언한 3월의 발주금액은 45억달러로 급감했습니다. 현재 중동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란(8만5996명), 사우디아라비아(1만2772명), UAE(8238명) 등인데 특히 이란과 사우디는 23일 기준 하루 새 1000명 이상 급증해 무서운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유가가 급락한 것도 문제입니다. 두바이유는 지난 1월 배럴당 64.32달러였다가 2월 54.31달러, 3월 33.71달러로 급격하게 곤두박질쳤고, 4월 한 때 20달러 밑까지 추락했습니다. 사우디의 국영석유기업인 아람코(Aramco)가 투자 규모(Capex)를 전년 대비 27% 감축한다고 밝힌 이유입니다.

 

메나 지역의 현지 경제가 타격을 입으면서 수주전이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사우디의 ‘자푸라(Jafurah) 가스 플랜트(35억달러)’, 카타르의 ‘노스필드 가스전(Field Gas Expansion, 230억달러)’, UAE의 하일앤가샤(Hail&Ghasha, 150억 달러) 등 대형 프로젝트로가 있는데요.

 

지난 8일 아람코는 자푸라 가스 플랜트의 입찰 유효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등 국내 기업들이 제안을 한 바 있습니다. 노스필드와 하일앤가샤도 상업입찰 예정일을 각각 8월, 이달 말로 연기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메나 지역의 위험이 불거진 만큼 아시아 등 지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로 해외건설협회 통계에 따르면 작년 국내 기업의 해외 수주액 중 59%는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했고, 이어 중동(21.3%), 유럽(11.1%), 기타(11.5%) 순이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중동 지역은 재정 수지가 악화되고 있는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력과 자재 수급의 차질마저 일부 발생하고 있다”며 “올해가 작년에 비해 힘들어진 건 맞지만 중동 외에 아시아, 유럽 등 지역에 사업을 다변화한 기업들은 타격을 덜 받는 편이다”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