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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안 “250억 투자 유치...신사업 본격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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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11:04:3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자안 주식회사(221610)는 새 주인을 맞이함과 동시에 25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는 새로운 경영진이 선임되는 대로 확보된 자금을 활용해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자안은 이날 3자배정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에 성공해 총 250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고 공시했다.

 

3자배정 유상증자는 150억원 규모로 유상증자 주금납입을 통해 최대주주는 안시찬 대표로 변경됐다. 최대주주 지분율은 29.3%이며 지분 인수 목적은 경영참여로 추후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신규 경영진을 선임할 예정이다. 전환사채는 100억원 규모로 발행됐으며 자안홀딩스 주식회사가 87억원, 안시찬 대표가 13억원 규모의 자급을 납입했다.

 

회사는 지난달 20일 사명을 기존 한솔씨앤피에서 자안 주식회사로 변경한 이후 지금까지 액면분할을 통한 주식 유동성 개선과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각도적인 노력을 지속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최대주주 교체를 기점으로 기존 사업 강화와 신규사업 모색 등 경영 효율 극대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충분한 자금력을 확보해 재무 건전성은 물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 다각화를 통해 의미 있는 성장 기반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에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안시찬 대표는 자안그룹의 대표를 겸임하고 있어 자안 주식회사와 자안그룹간 시너지도 기대된다. 자안그룹은 2011년 창립 이래 의류·화장품 제품의 판매 플랫폼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회사다.

 

‘셀렉온(CELECON)’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누디진, 발렌시아가, 하이드로겐, 톰브라운, 에레우노, 발렌티노 등 고가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의류와 화장품 등을 유통·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은 약 500억원으로 6년만에 300%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약 150억원으로 6년간 영업이익성장률은 400% 이상이다.

 

회사 관계자는 “자안그룹의 명품 패션과 연계할 수 있는 뷰티 사업과 셀렉온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사업의 확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풀필먼트센터 사업(로지스틱스 관련 사업) 등 연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미 상당부분 진척됐기 때문에 신규 사업들은 연내 실적으로 가시화 될 수 있어 회사 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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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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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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