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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코로나19 확산에도 1분기 실적 ‘선방’...환율·신차 덕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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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11:04:40

글로벌 판매량 전년比 1.9% 감소..SUV 판매 늘어 매출은 ‘상승’
25.2% 줄어든 영업익은 ‘착시’..지난해 ‘통상임금 환입금’ 영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올해 1분기 코로나19의 확산에도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기아차의 1분기 판매 실적은 지난해 대비 소폭 떨어졌지만 매출은 오히려 늘었는데요.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과 SUV 위주의 신차 판매로 큰 폭의 수익성 저하는 없었습니다.

 

기아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조 5669억 원과 4445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7.1% 늘었고, 영업이익은 25.2% 감소했습니다.

 

기아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64만 8685대를 판매했는데요. 이는 지난해 1분기에 기록했던 66만 1355대 대비 1.9% 떨어진 수치입니다. 현대차가 같은 기간 11.6%나 뒷걸음질친 것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선전한 셈인데요. 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전년 대비 2.6% 적게 팔았지만 내수에서 1.1% 성장하며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기아차는 유럽(-10.1%), 중국(-60.7%), 러시아 등 신흥시장(-2.4%) 등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대부분 시장에서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다만 북미에서는 전년 대비 8.9% 증가한 19만 3052대를 판매했습니다.

 

판매량이 줄고도 매출액이 증가한 건 우호적 환율과 국내 신차 판매 호조, 미국시장의 RV 차종 판매 확대 등이 뒷받침됐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선 셀토스, 신형 K5 등의 신차 효과를 이어 갔고, 미국에서도 대형 SUV 텔루라이드를 앞세워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절대적인 판매량은 줄었지만 비싼 차의 비중을 늘리면서 매출도 상승한 셈입니다.

 

특히 원·달러 가치가 크게 하락한 것도 기아차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 1달러 당 1125원였던 환율은 올해 1분기엔 1193원까지 떨어졌는데요. 수출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82.0%(1분기 기준)에 달하는 기아차가 원화 약세 효과를 제대로 누린 셈입니다.

 

매출액 증가와 반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도 눈여겨볼 점인데요. 기아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5.2%나 떨어진 건 지난해 1분기에 일시적으로 반영된 통상임금 환입금 때문입니다.

 

앞서 기아차의 지난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배경인 셈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전이라 우호적 원-달러 환율, 국내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차 효과,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요인이 실적에 반영됐다”며 “지난달 말부터 주요 지역 공장 가동과 판매 중단이 시작되면서 2분기에는 심각한 경영 악화가 우려되는 만큼, 신차를 앞세워 판매 감소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차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급격한 수요 감소 탓에 경영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국과 유럽, 미국, 인도 등 주요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얼어붙인 만큼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게 기아차의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텔루라이드(북미), 셀토스, 신형 쏘렌토 등 고수익 SUV 차종 판매에 집중할 방침인데요. 코로나19에 대응한 특별 할부 구매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판촉 활동, 전방위적 딜러 지원으로 판매 차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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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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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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