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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코로나19 확산에도 1분기 실적 ‘선방’...환율·신차 덕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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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11:04:40

글로벌 판매량 전년比 1.9% 감소..SUV 판매 늘어 매출은 ‘상승’
25.2% 줄어든 영업익은 ‘착시’..지난해 ‘통상임금 환입금’ 영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올해 1분기 코로나19의 확산에도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기아차의 1분기 판매 실적은 지난해 대비 소폭 떨어졌지만 매출은 오히려 늘었는데요.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과 SUV 위주의 신차 판매로 큰 폭의 수익성 저하는 없었습니다.

 

기아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조 5669억 원과 4445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7.1% 늘었고, 영업이익은 25.2% 감소했습니다.

 

기아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총 64만 8685대를 판매했는데요. 이는 지난해 1분기에 기록했던 66만 1355대 대비 1.9% 떨어진 수치입니다. 현대차가 같은 기간 11.6%나 뒷걸음질친 것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선전한 셈인데요. 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전년 대비 2.6% 적게 팔았지만 내수에서 1.1% 성장하며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기아차는 유럽(-10.1%), 중국(-60.7%), 러시아 등 신흥시장(-2.4%) 등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대부분 시장에서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다만 북미에서는 전년 대비 8.9% 증가한 19만 3052대를 판매했습니다.

 

판매량이 줄고도 매출액이 증가한 건 우호적 환율과 국내 신차 판매 호조, 미국시장의 RV 차종 판매 확대 등이 뒷받침됐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선 셀토스, 신형 K5 등의 신차 효과를 이어 갔고, 미국에서도 대형 SUV 텔루라이드를 앞세워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절대적인 판매량은 줄었지만 비싼 차의 비중을 늘리면서 매출도 상승한 셈입니다.

 

특히 원·달러 가치가 크게 하락한 것도 기아차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 1달러 당 1125원였던 환율은 올해 1분기엔 1193원까지 떨어졌는데요. 수출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82.0%(1분기 기준)에 달하는 기아차가 원화 약세 효과를 제대로 누린 셈입니다.

 

매출액 증가와 반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도 눈여겨볼 점인데요. 기아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5.2%나 떨어진 건 지난해 1분기에 일시적으로 반영된 통상임금 환입금 때문입니다.

 

앞서 기아차의 지난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배경인 셈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전이라 우호적 원-달러 환율, 국내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차 효과,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요인이 실적에 반영됐다”며 “지난달 말부터 주요 지역 공장 가동과 판매 중단이 시작되면서 2분기에는 심각한 경영 악화가 우려되는 만큼, 신차를 앞세워 판매 감소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차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급격한 수요 감소 탓에 경영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국과 유럽, 미국, 인도 등 주요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얼어붙인 만큼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게 기아차의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텔루라이드(북미), 셀토스, 신형 쏘렌토 등 고수익 SUV 차종 판매에 집중할 방침인데요. 코로나19에 대응한 특별 할부 구매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판촉 활동, 전방위적 딜러 지원으로 판매 차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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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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