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일부 소비자단체는 요금제 인상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고가요금제를 정당화하는 요금제간 데이터 차별 문제도 대두됐습니다. 저가 상품에 지나치게 적은 데이터 제공량을 설정하고 고가요금제에 막대한 혜택을 집중해 소비자가 고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하지만 상용화 당시 ‘세계 최초’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명패에 비하면 시민단체의 지적은 너무나도 가벼웠습니다. 이동통신사는 당연하다는 듯이 최저 구간이 5만 원대로 LTE 보다 최소 1~2만 원 비싼 5G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이때 비싼 요금제를 내놓은 구실 중 하나는 저가요금제 수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었습니다. 당시 5G 스마트폰 대부분은 고가였습니다. 이동통신사는 요금제를 단말 가격과 연동해 고가로만들었습니다. 대부분 소비자가 고가 단말 구매자인데다 비싼 요금제를 택할수록 지원금이 커지기 때문에 중저가 요금제 수요가 적을 거라고 예상한 겁니다.
상용화 1년이 지난 현재 5G 가입자 수는 지난해 2~3분기만큼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싼 요금제와 단말 위주로 증가하던 가입자는 이동통신사가 마케팅비 부담을 이유로 지원금을 줄이자 눈에 띄게 정체됐습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5G 단말 시장이 중저가 제품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갤럭시S20이 비싼 가격에 낮은 공시지원금 때문에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이동통신사들도 5G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요금을 보다 합리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5G 요금제 최저구간인 5만 원대 상품에서는 월 데이터 8~9GB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바로 위 구간인 7~8만 원대 요금제는 데이터 제공량이 150GB에서 무제한으로 설정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G 가입자의 월평균 데이터사용량은 27.7GB입니다. 평균 사용량에 해당하는 요금제가 존재하지 않아 소비자는 어쩔 수 없이 7만 5000원 이상의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셈입니다.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를 놓고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11월 “시기상조”(박정호 SK텔레콤 사장)에서 이달 “가입자 수와 네트워크 구축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것”(구현모 KT 대표)으로 점차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는 듯합니다.
5G 단말과 요금제가 “비싸도 너무 비싸다”는 소비자들의 원성은 소셜미디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말을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는 만큼 이동통신사도 합리적인 가격의 요금제 출시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