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93.8%가 유동성 애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완성차 수요 위축이 지속되면서 부품 협력사의 매출도 크게 줄어든 상황인데요. 위기에 빠진 자동차 생태계를 지키려면 유동성 대출 신속 지원 및 세금 감면 등 정부 역할이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96개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관련 2차 설문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습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한 부품업체는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3월 기준 공장 가동률이 50% 미만인 업체는 6.3%로 집계됐는데요. 50~70%에 머문 업체도 29.2%에 달했고, 100% 가동률을 보인 업체는 1%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유동성 애로를 겪는 기업들은 전체의 93.8%에 달했는데요. 위기극복을 위한 필요자금 규모로는 50억 원 미만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유동성 위기 요인(복수응답)으로는 수요위축에 따른 매출 손실 69.5%, 인건비 등 운영자금 불안 41.1%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해외 현지공장의 불안정한 가동상태(33.7%), 해외 수출물량 감소(15.8%), 대출상환 등 자금 조달 애로(14.7%)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어 건의사항으로는 정부의 운영자금 지원이 72.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추가 대출 및 만기 연장(50.5%), 법인세 및 부가세 등 세금 납부 유예(24.2%) 순이었습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위기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차원으로 확산되면서 우리 부품업체들의 위기도 심화되고 있다”며 “유동성 대출 신속 지원, 각종 세금 납부 유예 혹은 감면, 공공구매 확대 등 내수촉진, 고용유지지원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