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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육지로 나온 선원…“이젠 7년차 재무설계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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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5, 2020, 10:05:00

진지만 위드금융 FP..“재무설계사는 고객의 집사”
해기사 경력 살려 선후배 선원 주된 고객으로 확보
해운회사 꾸준히 찾아가 월급 관리·재무 상담 진행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월급만으로는 미래를 꿈꾸기 어려운 시대. ‘재테크’는 하나의 고유명사가 됐고, 직장인들은 이자를 더 주는 곳을 찾아 이리저리 고개를 돌립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적금은 무언가 부족하다 느껴지고, 주식은 돈을 잃을 것 같은 불안이 큽니다. 부동산에 눈독을 들이기엔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고민을 듣고 머리를 맞대는 금융전문가가 있습니다. 바로 ‘재무설계사(FP)’ 입니다. 기자가 만난 위드금융의 진지만 FP도 같은 일을 합니다. 그런데 이력이 독특합니다. 7년 전만 해도 배를 타고 바다를 누비던 선원이었습니다. 당시 연봉도 7000만원으로 꽤 많았습니다.

 

고액 연봉을 뒤로하고 배에서 내리게 한 재무설계사의 매력. 이를 전하는 진 FP의 이야기는 예정한 인터뷰 시간을 30분 이상 넘겼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재무설계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개인의 재산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집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다만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늘 곁에 있지는 않습니다.(웃음) 관리라는 말을 들으면 지킨다는 이미지가 떠오르잖아요. 그대로입니다. 돈을 지키는 것이지요. 여러 금융상품을 활용해 고객의 돈이 허무하게 사라지지 않도록 하는 겁니다”

 

-돈을 잘 지키는게 결코 쉽지는 않을 텐데요. 걱정하는 고객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제 고객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 나름 저만의 강점이 있습니다. 제 경력과도 연결되는데요. 7년 전까지만 해도 ‘해기사’란 직업을 갖고 있었습니다. 선박이 바다를 잘 헤쳐나가도록 돕는 역할이었습니다. 5년 정도 해기사로 일했는데 지금 제 고객의 상당수가 이 때 인연을 맺은 후배 선원들입니다”

 

-선후배 사이의 끈끈한 관계로 맺어진 고객이겠네요.

“맞아요. 그렇다고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습니다. 선원이란 직업 특성상 거친 면도 있고, 선배라고 해서 무조건 내 얘기 들어보라고 강요할 순 없으니까요. ‘사기꾼이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어요”

 

-후배들의 마음을 열게한 비결이 궁금합니다.

“다양하게 접근했어요. 배를 타는 승무원 대부분이 해사고등학교 출신이거든요. 그래서 우선 고등학교에 찾아가 강의를 시작했어요.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알리기보다 금융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도왔어요. 또 계약을 맺고 있는 해운회사에는 주된 고객층인 선원들이 있는데요. 그곳에 주기적으로 찾아가 선원들에게 월급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정박해 있을 때는 개인 상담도 진행하면서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을까요?

“3년 전에 상담 과정에서 만난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는 부모님과 월세로 살고 있으면서도 월급 대부분을 명품 치장에 쏟고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목표 하나를 제시했어요. 집 하나는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함께 이뤄가 보자고. 그렇게 3년이 흘러 인천에 집 하나를 장만했다는 연락이 왔어요. 그 날이 제 결혼기념일이었는데 행복은 함께 온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들려주실 수 있는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그동안 해왔던 걸 계속하는 겁니다. 선원들의 주머니가 더욱 두둑해지도록 하는 거요. 두 번째는 이제 막 시작한 건데요. 현재 소속된 회사와 별개로 ‘마리타임컴퍼니’라는 브랜드를 달고 선원들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직 소수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같이 뜻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아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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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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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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