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올해부터 인천국제공항 누빈다

URL복사

Tuesday, May 12, 2020, 12:05:15

인천공항, 매년 5대 가량 수소전기버스 도입..“친환경 공항으로 진화”
현대차는 공항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지원..“수소경제 활성화 속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소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인천국제공항에 수소전기버스 충전소를 구축합니다. 인천공항은 매년 5대 가량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해 기존 노후 셔틀버스를 대체할 방침인데요. 인천공항은 수소전기버스를 통해 글로벌 최고의 친환경 공항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인천국제공항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한성권 현대차 사장은 “인천국제공항 내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은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 실현을 향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궁극의 친환경 차량인 수소전기버스는 공항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인천국제공항은 글로벌 최고의 저탄소 친환경 공항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협약은 환경부가 주관하는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설치 및 민간자본보조사업’ 프로젝트의 일환인데요. 세계적인 수소전기차 기술과 공항 서비스를 갖춘 현대차·인천공항 간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는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수소전기버스 충전소가 지어질 예정입니다.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 비용을 지원하는 현대차는 수소전기버스 공급 및 수리를 담당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설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하고, 공항 내 셔틀버스의 노후 모델을 향후 5년간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합니다. 올해 하반기 7대를 시작으로 향후 매년 3~5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에어리퀴드코리아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에 고사양 충전 설비와 수소를 제공하고,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맡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8년 9월엔 스위스 ‘H2 에너지(H2E)’와 대형 수소전기트럭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10월엔 프랑스 에어리퀴드, 엔지와 수소전기차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4월엔 H2E와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를 설립하는가 하면, 6월부터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을 위한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또 9월엔 미국 커민스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10월에는 스웨덴 임팩트 코팅스, 이스라엘 H2 프로,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와 수소 관련 기술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