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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속 열린 자동차의 날...“미래車로 기회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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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20, 11:05:36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기념식 축소..양진모 현대차 부사장 은탑산업훈장
정부, 자동차 산업 유공자 11명 포상..“미래차 적극 육성해 위기 극복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제 17회 자동차의 날을 맞아 양진모 현대자동차 부사장을 비롯한 11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미래차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인데요. 자동차 산업인들은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적극적인 도전에 나서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협회 대회의실에서 제17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비롯해 유공자 포상자 및 자동차산업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자동차의 날’은 누적 수출량 1000만 대를 돌파한 1999년 5월 12일을 기념해 2004년부터 매년 열려왔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정부 유공 포상자만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치러졌습니다.

 

정 차관은 축사를 통해 그간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들의 공적을 치하했습니다. 정 차관은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은 선도형 경제로의 도약과 미래 먹거리 창출의 첨병이 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을 적극 활용해 미래차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도로·통신 등 자율주행차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고 자율주행차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 사업화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부품기업들도 미래차·신산업 분야로의 전환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는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양진모 현대차 부사장 등 11명이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 포상을 받았는데요.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자 20명에게는 개별적으로 표창이 전달됐습니다.

 

양 부사장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미래차 시장변화 대응 위한 부품업계 지원, 1조 7000억 원 규모 상생협력 프로그램 집행 총괄, 2∼3차 협력사 스마트공장 구축 등 자동차 부품업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 공로가 인정됐습니다.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이희방 이노테크 대표이사는 차량 경량화에 대비한 알루미늄 단조 부품 개발, 국내 최초의 한국형 디자인 표준화 설계로 조향장치 부품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산업포장은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개발의 총책임자인 황준하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전무이사와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의 국산화 및 차량 적용 개발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임석원 르노삼성 상무보에게 각각 수여됐습니다.

 

이어 엄익두 서진캠 상무이사, 민경덕 서울대학교 교수, 이광범 한국교통안전공단 실장, 이백행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석연구원은 대통령 표창을, 정재욱 쌍용차 수석연구원, 이혁 코리아에프트 부장, 박준서 현대차 상무는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유공자들과 자동차 관계자들은 자동차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특히 최근 출시된 국산 신차들이 호평받고 있는 만큼, 도전의 자세로 큰 성과를 이루어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이날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코로나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미흡한 경우 중국 기업들이 우리를 대체할 우려가 높다”며 “하지만 이번 사태를 작 극복해간다면 새로운 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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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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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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