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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없다"..보험사, 인터넷전문은행에 시큰둥..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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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5, 2015, 11:01:02

보험사들 "현행법상 검토대상 아냐..소비자에 실익? 의문"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정부가 인터넷전문은행설립 추진에 다시 한번 불을 지피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입에 대한 논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정부는 지난 2008년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허용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사를 보유하고 있는 산업자본에도 길을 터줘야 한다며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지만, 정작 보험사들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신제윤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19일 열린 한 모임에서 내년 중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방안에 대한 태스크포스(TF) 운영을 통해 세부적인 논의에 착수할 방침이다. 


TF는 금융연구원과 금융지주사 연구소, 학계전문가가 참여하고 인터넷전문은행의 업무범위와 최저자본금 요건, 소유와 지배구조, 본인확인 방식 등을 논의하게 된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는 지난 1998~2000년대 초반에 인터넷전문은행이 설립돼 금융업권간 융합, 산업자본과 금융의 융합을 촉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도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허용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는 보험연구원이 최근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 논의와 정책적 제언’이라는 자료를 통해 보험사를 소유하고 있는 산업자본에도 길을 터줘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본지 13일자 <미국·유럽·일본, 인터넷전문은행 현황은?> 참조)

 

하지만, 보험사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생명보험사들은 현행법상 금산분리 규제로 현 시점에서 논의하기는 시기상조라는 반응. 손해보험사들도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논의가 가시화된 후에 검토가 가능하다고 진출여부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금산분리규정으로 산업자본은 시중은행 지분을 4%까지만 보유 할 수 있다현행법상 검토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한화생명도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관심도 적고 관련 규제가 완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손해보험사들은 좀 더 구체적인 반응을 내놨다. 삼성화재 측은 이야기가 나와도 사라지는 논의들이 많아서 아직 관심 가지거나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아마 다른 업계에서도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보험사는 고객의 돈을 가지고 운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보수적인데, 투자대비 얼마나 이익이 날 것인가에 관해서도 따져 봐야한다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진출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LIG손해보험 관계자는 요즘 언급되고 있는 카카오 뱅크도 결국 은행계좌와 연계해야 결제가 가능하다현재 논의되고 있는 수준으로는 설사 보험사가 인터넷전문은행에 진출한다 하더라도 회사나 고객이 편의성 부분의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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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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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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