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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직격탄 맞은 대한항공...1분기 566억 적자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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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5, 2020, 16:05:56

매출액 전년比 22.7% 급감..영업비용 감소로 적자 폭은 최소화
여객 수요 30% 줄었지만 화물 실적은 개선..2분기 실적회복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1분기 500억 원이 넘는 적자를 냈습니다. 수송실적이 전년 대비 30%나 줄어들면서 수익성도 크게 떨어졌는데요. 다만 매출액이 전년보다 7000억 원 가까이 감소한 점을 감안하면 최악의 성적표는 피한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액 2조 3523억 원, 영업손실 566억 원, 당기순손실 6920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7%(6892억 원)나 감소했는데요.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고, 당기순손실도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다만 적자 규모는 매출액 감소 폭보다 크지 않았는데요. 유류비•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4.1% 감소하면서 영업손실도 최소화됐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손실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차손실(5368억 원)이 발생해 전년 동기보다 늘어났습니다.

 

대한항공의 1분기 여객사업은 전 노선의 수요 급감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 (RPK)이 29.5%나 감소했습니다. 반면 화물사업은 여객기 운항 축소에 따른 공급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객기의 화물수송 등 화물적재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FTK)이 3.1% 증가했습니다.

 

여객부문은 국제선의 경우 5월 이후 유럽 주요 국가와 미국에서 지역 내 봉쇄조치가 완화되면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됩니다. 국내선 역시 신규 확진자 수가 안정화 흐름을 보이는 시점부터 제주 노선 중심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물부문은 전세계적인 여객기 운항의 축소 및 중단으로 2분기까지 공급 부족 심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대한항공은 공급과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수익성 제고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비록 이번 위기는 불가피한 외부환경에 따른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회사 체질개선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19에 따른 운휴노선 확대로 전 직원이 휴직에 돌입했는데요. 특히 모든 임원의 급여를 최대 50% 줄이는 등 전사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적자 폭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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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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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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