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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직격탄 맞은 대한항공...1분기 566억 적자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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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5, 2020, 16:05:56

매출액 전년比 22.7% 급감..영업비용 감소로 적자 폭은 최소화
여객 수요 30% 줄었지만 화물 실적은 개선..2분기 실적회복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한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1분기 500억 원이 넘는 적자를 냈습니다. 수송실적이 전년 대비 30%나 줄어들면서 수익성도 크게 떨어졌는데요. 다만 매출액이 전년보다 7000억 원 가까이 감소한 점을 감안하면 최악의 성적표는 피한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액 2조 3523억 원, 영업손실 566억 원, 당기순손실 6920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7%(6892억 원)나 감소했는데요.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고, 당기순손실도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다만 적자 규모는 매출액 감소 폭보다 크지 않았는데요. 유류비•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4.1% 감소하면서 영업손실도 최소화됐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손실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차손실(5368억 원)이 발생해 전년 동기보다 늘어났습니다.

 

대한항공의 1분기 여객사업은 전 노선의 수요 급감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 (RPK)이 29.5%나 감소했습니다. 반면 화물사업은 여객기 운항 축소에 따른 공급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객기의 화물수송 등 화물적재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FTK)이 3.1% 증가했습니다.

 

여객부문은 국제선의 경우 5월 이후 유럽 주요 국가와 미국에서 지역 내 봉쇄조치가 완화되면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됩니다. 국내선 역시 신규 확진자 수가 안정화 흐름을 보이는 시점부터 제주 노선 중심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물부문은 전세계적인 여객기 운항의 축소 및 중단으로 2분기까지 공급 부족 심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대한항공은 공급과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수익성 제고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비록 이번 위기는 불가피한 외부환경에 따른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회사 체질개선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19에 따른 운휴노선 확대로 전 직원이 휴직에 돌입했는데요. 특히 모든 임원의 급여를 최대 50% 줄이는 등 전사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적자 폭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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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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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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