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코로나19로 고꾸라진 쌍용차...1분기 영업손실 ‘986억’

URL복사

Friday, May 15, 2020, 17:05:35

생산차질 및 수요위축에 판매·매출 30% 감소..당기순손실은 1935억 원
하반기 G4 렉스턴 부분변경·티볼리 에어 출시..“신차로 판매절벽 넘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의 1분기 매출과 판매량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위축 및 생산 차질로 30% 넘게 급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적자 폭도 커지면서 영업손실액은 1000억 원에 육박했는데요. 쌍용차는 올해 하반기 티볼리 롱보디, G4 렉스턴 페이스리프트 등을 출시해 반전을 노린다는 계획입니다.

 

쌍용차는 올해 1분기 판매 2만 4139대, 매출 6492억 원, 영업손실 986억 원, 당기 순손실 1935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은 30.7%, 매출액은 30.4%나 쪼그라들었는데요. 해외부품 수급 차질에 따른 휴업,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판매감소가 이어지면서 영업실적도 크게 악화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1분기 261억 원이었던 당기순손실은 올해 1935억 원까지 늘어났는데요. 영업손실액에 유형자산 손상차손 768억 원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판매절벽에 놓인 쌍용차는 ‘신차’를 통해 위기를 극복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하반기 G4 렉스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신차효과를 이끌고, 단종됐던 티볼리 에어까지 부활할 예정인데요. 특히 ‘국내 첫 준중형 SUV 전기차’ 타이틀을 앞세운 코란도 전기차는 내년 초 출시를 위해 막바지 담금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